▲ 내포신도시 충남도청사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67개 분야 사회 취약시설 대상, 1411개 시설 보수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충남도가 국가 안전대진단을 시행했다. 강준배 충남도 안전총괄과장은 20일 오전 브리핑을 열고 관련 내용을 발표했다.

강준배 과장은 “충남도내 1만 4144개 시설을 대상으로 국가 안전대진단을 실시했다”면서 “ 모두 1411곳에서 문제점을 발견해 보수·보강 등 후속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어 강 과장은 “올해 안전진단 추진 과정에서 아쉬웠던 대 도민 홍보 부족과 단기간 내 집중점검 등 미흡한 사항을 보완해 내년 국가 안전대진단에는 점검에 내실을 기하도록 하겠다”며 “생활 속 안전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도 필요한 만큼,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해 안전 위험 요소를 발굴해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된 이번 국가 안전대진단은 사회 전반에서 예측되지 않는 재난으로부터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67개 사회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충남도는 특히 이번 안전 진단의 신뢰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분야별 민간 전문가 4293명을 점검에 참여하도록 했다.

또 도민 관심과 협조를 위해 안희정 지사와 송석두 도 행정부지사, 10개 실·국·본부장이 59개 현장 점점에 참여하기도 했다.

충남도는 이번 점검을 통해 ▲저수지 하류사면 일부 유실 및 세굴, 제방 하부 일부 누수, 여수로 측면 누수 ▲아파트 지하주차장 기둥 및 보 균열 발생, 계단실 균열 및 누수 ▲공공청사 건물 기둥 및 보 철근 노출 부식 ▲교량 난간연석 표면 열화, 신축이음 기능 상실, 코크리트 박리현상 ▲지방어항 방파제 시설물 손상 및 균열, 여객 선착장 접안시설 노후, 일부 안전난간 미설치 등 1411개 시설에서 문제점을 발견했다.

이 가운데 541곳에 대해서는 현장조치를 취하고, 829곳은 보수·보강, 41곳에 대해서는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도록 조치했다.

이에 따른 예산은 공공부문 559억 원, 민간부문 58억 원으로 전망됐으며, 도는 시·군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국비나 재난 및 안전관리 관련 특별교부세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