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원상 기자] 인천시 부평구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문화특화지역 문화도시 조성사업’ 대상 도시로 선정됐다.

6일 구에 따르면 전국 9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청한 문화특화지역 문화도시 조성사업에 인천시와 연계해 계획서를 낸 부평구 등 전국 6개 지자체가 적정판정을 받았다.

이번 사업으로 구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총 37억 5000만원(국비 40%, 지방비 60%)을 지원받게 돼 부평구문화재단 주관 하에 ‘부평 음악·융합도시 조성사업’을 벌이게 된다.

주요 사업 대상지는 부평아트센터, 부평아트하우스, 부평3동 유휴 공간 활용, 굴포천 복개지역 주변을 연결하는 문화도시형 사업 등이며 향후 캠프마켓까지 아우르는 문화벨트를 조성할 방침이다.

구는 사업 첫해인 내년에는 ‘부평문화벨트 조성 계획’ 수립 등 문화도시사업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인디음악 공연 지원 사업 ▲청소년 대상 대중음악 창의교육 ▲시민대상 문화예술 아카데미 등 주민의 공감대 형성에 주력할 예정이다.

2년 차에는 문화도시사업 기반 구축, 시민대상 문화예술교육 확대, BP음악센터 조성 계획을 세우고 3년 차에는 주민 참여사업 확대, BP음악산업센터 공간조성, 부평3동 음악동네 조성사업을 벌이게 된다. 4년 차에는 음악산업 지원 및 교육, 문화소비 거점 공간 조성,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을 추진하며 5년 차에는 도시문화생태계 구축과 문화산업지구 조성 계획을 세워 부평음악도시 이미지를 확립하고 문화산업도시로서의 자생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음악도시를 핵심 키워드로 생산·연구·지원·소비기능이 융합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개인의 특성에 맞는 예술의 대중화로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화도시 조성사업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에서 시민이 공감하고 함께 즐기는 고유한 문화와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현상 및 효과를 창출해 발전·성장을 지속하는 도시 조성사업이다. 사업완료 시점을 전·후로 문화체육관광부에 문화도시 지정을 신청해 선정되면 공식적인 문화도시로 지정된다.

한편 부평구는 한국전쟁을 계기로 미 해병대 주둔지에서 주한미군 전체의 보급물자를 담당하는 해병대지원사령부(ASCOM) 주둔지가 됐다. ASCOM은 지역경제의 중심지이며 동시에 미국문화를 소개·전파하는 창구로 우리나라 대중음악사의 흐름을 바꾸는 역사적 배경지 중 하나다. 1950년대 중반부터 로큰롤 등의 유입창구였던 ASCOM은 국내 음악가들의 공연활동 무대이면서 타 지역 진출을 위한 거점적 역할도 수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