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30일 오전 유럽 순방 귀국 기자간담회에서 당진항 매립지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유럽 순방 귀국 기자간담회서 입장 밝혀
“양 지역의 공동번영 위해 지혜를 모으자”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30일 오전 유럽 순방 귀국 기자간담회에서 당진항 매립지 관련 입장을 밝혔다.

안희정 지사는 “행정자치부 산하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행정 구역을 조정하도록 한 법률 자체가 위헌적”이라며 “행자부 장관에게 충남도의 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도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고 발언을 듣지 않았다”면서 “중분위의 심의 결과에 대해 재론을 요청할 것”이라며 “앞으로 행정 법률적 다툼이 남아있는데 민주적인 의사 표시를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 안 지사는 “자치단체로서 자치관할권을 지키기 위해 행정적, 법적인 절차에 따라 도계와 영역에 대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 문제는 법규에 따라 치열하게 논의되기 바라고 권역별 주민 간의 화합을 잃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 지사는 “이번 문제는 양 지역의 공동번영을 위해 지도자들이 지혜를 모으자고 건의할 것”이며 “지역민들과 뜻을 모아 해결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30일 오전 유럽 순방 귀국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와 관련 지난 13일 중분위의 ‘평택·당진항 매립지 분할 귀속’ 결정에 대해 충남도내 반발이 거센 가운데 아산시와 당진시가 15일 “법적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양 시는 “평택시민만을 위한 편파적인 결정이며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무시한 결정”이라며 “이는 분쟁조정이 아닌 분쟁조장이며 앞으로 모든 책임은 행정자치부와 중앙분쟁조정위원회가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충남도의회 김기영 의장을 비롯한 도 의원들도 지난 21일 “당진항은 충남도민의 땅”이라며 중앙분쟁위원회의 당진‧평택항 매립지 귀속 지자체 결정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