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전 총리 소환불응에 검찰의 대응 주목

대한통운 곽영욱 전 사장으로부터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한명숙 전 총리가 검찰의 소환요구에 불응했다.

‘한 전 총리 정치공작분쇄 공동대책위원회’의 양정철 대변인은 10일 “검찰의 출석 요구에 대해 변호인단이 한 전 총리와 상의해 이날 중으로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검찰이 출석 요청 사실을 언론에 흘리는 등 불법행위를 계속하고 있다”며 “정상적인 수사라고 보기 어려운 만큼 출석 요구에 불응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권오성)는 한 전 총리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11일 오전 11시까지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검찰은 곽 전 사장이 양복 주머니에 각각 2만 달러와 3만 달러를 넣어 총리공관에서 한 전 총리에게 직접 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남동발전 사장의 인사청탁을 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 대변인은 검찰의 이 같은 지적에 대해 “한 전 총리와 곽 전 사장은 총리가 되기 전부터 알고 있었고 수차례 만난 적은 있지만 단둘이 따로 만난 사실은 없다”며 “당시 총리공관 방명록이나 폐쇄회로(CCTV) 등을 확인해 봐도 알 수 있다. 의혹이 있으면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검찰은 1차 소환에 불응한 한 전 총리 측에 2차 출석 요구서를 보낼 방침인데 “체포·구속영장 등 강제수사 여부는 수사 상황과 원로 정치인에 대한 예우 등을 감안해 탄력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