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천구,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포럼 (사진 출처: 양천구)
[천지일보=송정순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지난 19일 찾아가는 복지서비스의 빠른 정착과 주민 중심의 복지 공동체 구현을 위해 다른 구의 복지 관련 실무자에게 직접 강의를 듣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대한 포럼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그동안의 복지포럼은 앞으로 나아갈 복지정책, 복지 서비스의 방향을 제시했다면 이번 포럼은 복지실무과정에서 겪었던 ▲복지전달 체계 개편 당시 어려웠던 점 ▲ 동 복지협의체 운영의 시작 ▲민간자원의 발굴 노하우 등의 시행착오 및 어려움의 극복방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눴다.

이번 포럼으로 지난해 11월부터 따뜻한 돌봄 복지 방문 복지팀을 운영하고 있는 양천구는 복지서비스 우수 자치단체의 경험을 참고해 복지 실무자뿐만 아니라 주민들과 함께하는 양천형 방문복지 모형이 정착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강의를 진행한 성북구청 복지정책과장 민지선 과장은 “그동안 오랜 시간 복지에 몸담고 있으면서 ‘어떻게 하면 복지를 많은 주민들에게 나눠 줄 수 있을까?’ 고민했으며 공공분야의 혁신, 민간협력의 거버넌스를 통해 지역 문제를 지역 주민의 참여로 해결하고 나아가 주민 자치로 지역을 변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고 밝혔다.

김수영 구청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앞으로 양천구의 복지가 나아가야 할 밑그림이 그려지는 것 같다. 앞으로 주민들과 소통하고 이해하며 서로간의 가치를 공유하여 밑에서부터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다양한 참여로 주민참여가 활성화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