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4개 권역 중 동남부권역에 특수학교 없어 장애 학생 장거리 통학 길 올라
이 지역 장애학생 537명 중 일부 장거리 통학 포기… 특수학교 설립 촉구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충남도의회 송덕빈 의원(사진)이 “충남 동남부지역 특수교육 소외” 문제를 지적했다.  

충남 동남부권역(논산·부여·금산 등)에 거주하는 다수의 장애 학생 등이 통학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 4개 권역 중 동남부권역에만 특수학교가 없어 매일 2시간 이상 통학길에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의회 송덕빈 의원(논산1)이 도교육청으로부터 받은 특수학교 현황 자료에 따르면 도내 특수학교는 천안(2개교), 공주, 아산, 서산, 보령 등 총 6개교다.

이 학교에는 총 923명의 중증장애 학생 등이 교육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논산, 계룡, 부여, 금산, 서천 등에 거주하는 일부 중증장애 학생 등이 장거리 통학길에 오르고 있다는 점이다.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2015년 1월 현재 이 지역 중증 장애 학생은 537명(논산·계룡 299명, 부여 140명, 금산·서천 98명) 등이다. 이 중 1급 장애 학생은 121명으로, 약 70여명이 공주정명학교를 다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 장애 학생은 장거리 통학의 어려움으로 아예 특수학교 진학 자체를 포기하고 있다는 게 송 의원의 설명이다.

송 의원은 “도내 6개교의 특수학교가 있지만, 유독 동남부권에는 특수학교가 없다”며 “권역별로 보더라도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학부모들은 손길이 닿지 않는 기숙사에 학생들을 맡기거나 대전 등 인근 타 시·도로 유학길에 오르는 경우도 있다”며 “특수학교의 부재가 학부모들의 거주지 이전 등으로 이어질 위기에 놓였다”고 덧붙였다.

송 의원은 “장애학생들이 졸업 후 사회적 자립을 위해서는 지역 사회화 연계한 체계적인 진로직업교육이 필요하다”며 “동남부권에는 이러한 역할을 할 특수학교가 없어 학부모들은 상대적인 박탈감을 호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이런 문제에 대해 “특수학교 설립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장애자녀를 둔 부모님의 마음으로 그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교육정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