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년 이후 4년만에 소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 안성 죽산면의 한 축산농가에서 6일 오후 가축위생연구소 관계자가 축사 내 다른 소들의 임상증상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경기 안성 농장 소 확진 판정… 전국 7일 일제소독
政 “항체 형성률 상승해 전국적 확산 가능성 낮아”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올겨울 돼지 농가로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이 소 농가에서 처음 발생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6일 경기도 안성 소재 농장의 소에 대해 구제역 확진 판정을 내렸다. 지난 2010~2011년 구제역 파동이 재현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전국이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6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날 의심 신고가 접수된 경기 용인 돼지 농가 2곳, 경기 안성 소 농가 1곳이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로써 경기도에선 이천에 이어 용인, 안성까지 구제역이 확산됐다. 농식품부는 “해당 농장에서 사육하고 있는 소 47마리 중 1마리만 임상증상이 나타났다”며 “면역이 잘 형성되지 않은 개체에서 한정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안성은 소 10만여 마리, 돼지 29만여 마리를 사육하는 대표적인 축산도시인 만큼 긴장감이 돌고 있다. 안성은 4년 전 구제역 파동 당시 돼지 20만 6000마리, 소 1600마리를 살처분해 400억 원이 넘는 피해를 입은 바 있다. 또 이번 소 구제역 확진 판정에서 볼 수 있듯이 예방 접종에도 항체 형성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정부는 백신을 통해 항체 형성률이 상승하고 있어 전국적인 대규모 확산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 있다. 이에 현 ‘경계’ 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할 상황은 아니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4년 전과 비교할 때 구제역 발생 건수가 첫 한 달간 900건에 달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30건대에 불과하다는 것도 정부의 입장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다.

다만 정부는 현재 백신접종이 미흡한 가축, 차량을 통해 구제역 바이러스가 전파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더 철저한 방역조치가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이에 7일에는 전국에서 2차 일제소독이 이뤄진다. 이날 정부는 전국 축산 관련 차량과 도축장에 대해 소독을 실시한다. 현재 발생지역으로 한정해 시행하고 있는 축산 관련 차량 ‘소독 필증 휴대 의무제’도 전국으로 확대 운영한다.

무작위로 농가를 선정해 진행했던 도축장 혈청검사도 확대 실시한다. 또 정부는 자가접종이 어려운 소규모 농가(소 50마리 미만 사육 농가)에 대해 구제역 백신접종 비용을 지원한다. 백신접종 비용 지원에 따라 구제역 예방접종도 강화된다. 정부는 앞으로 백신 미접종 농가에 대해 기존 과태료 부과뿐만 아니라 가축 재입식 제한, 살처분 보상금 감액 등 패널티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실제 소규모 농가에서는 여전히 백신 접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안시 구제역 방역대책 상황실 관계자는 “천안에서는 8개 농가에서 구제역이 발생해 4960마리를 살처분 했다”며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백신 접종 조사를 마쳤다. 해당 결과를 토대로 자가 접종이 어려운 농가에 대해선 예방 접종반을 편성해 접종을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구제역 확산 조짐에 따라 제주도는 7일 0시부터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 충남, 충북, 경북 지역에서 생산된 쇠고기와 부산물, 우분·돈분 비료, 볏짚사료를 반입 금지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