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원전에 대한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 대해 “원전 가동 중단이나 위험한 상황이 초래할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평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 사이버안보위기 평가회의’를 열고 “최근 발생한 한국수력원자력 전산망 해킹 및 원자력발전소 관련 자료 유출 등과 관련한 상황을 점검한 결과, 원전의 제어시스템은 외부망과 물리적으로 분리돼 있어 외부 해킹에 의한 접근이 원천적으로 차단돼 있다”며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어 청와대는 “오늘 회의를 통해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원전은 모두 정상 가동 중인 것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앞서 자칭 ‘원전반대그룹’이란 해킹 집단은 지난 18일 한수원 전산망을 해킹해서 빼낸 원전 도면 등의 자료를 온라인상에 공개하면서 성탄절인 이날까지 고리 1·3호기와 월성 2호기 등의 원전 가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추가 사이버 공격을 감행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에 안보실을 비롯한 정부 관계 부처는 한수원과 원전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 데 이어, 23일부터 공공 분야 사이버 위기 경보태세를 기존 ‘관심’ 단계에서 ‘주의’로 격상하는 등 비상대비태세에 돌입했지만, 25일 오후 6시 현재까지 원전 등에 대한 사이버 공격 징후는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해킹 집단이 과거에 획득한 자료를 5차례에 걸쳐 조금씩 공개하면서 사회불안을 조장하려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안보실을 비롯한 관계기관들을 당분간 사이버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변화되는 상황을 냉철히 분석·평가하고 적절한 대응태세를 유지키로 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