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파주 임진각 입구에서 25일 오전 대북전단을 살포하려는 보수단체와 이를 막으려는 주민 간에 충돌이 발생했다. 경찰이 14개 중대 100여 명의 병력을 배치한 가운데 양측의 충돌을 막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북한 국방위원회가 우리 민간단체의 대북전달 살포와 정부의 대응에 대해 공식 항의했다.

27일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은 26일 새벽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해 국방위 서기실 명의로 우리 국가안보실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왔다.

북한은 “25일 보수단체들의 주간 전단살포 계획은 무산됐으나 우리 당국이 저녁 시간을 이용한 전단 살포를 강행하도록 방임했다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어 “이는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살리자는 북측의 요구를 달갑게 여기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라면서 고위급 접촉이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를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의 이 같은 반응으로 볼 때 우리 정부가 제안한 2차 고위급 접촉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통일부는 27일 오전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해 청와대 국가안보실 명의로 “우리 민간단체들의 전단 살포와 관련해 법적 근거 없이 민간단체의 활동을 통제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대북 전통문을 보냈다고 했다.

우리 정부는 “이미 남북이 개최에 합의하고 우리 측이 일시와 장소를 제의한 제2차 고위급 접촉에 대한 입장부터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