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홍란희 기자] 전라북도교육청은 고입제도 개선방안과 관련해 군산과 익산을 거쳐 지난 23일 전주를 마지막으로 공청회를 마쳤다.

전주교육지원청 시청각실에서 열린 공청회에서 타 시군 학생 유입은 우려할 수준이 아니며, 현 중학교 내신체제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권상철(임실지사중) 교사는 “현재 전주지역 고등학교 정원이 8652명인데 반해 2018년 입학자원은 6611명으로 완주 등 군 단위 학생들이 전주지역을 지망해도 충분히 수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전주시 일반계 고등학교에 가장 많은 학생이 지원한 지역은 완주와 김제”라며 “양 지역을 합쳐 450여 명으로 향후 2배로 늘더라도 크게 우려 수준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최영문(진안마령중) 수석교사도 “진안지역 중학교를 졸업하고 전주 소재 고교로 진학했던 학생이 다시 되돌아온 사례가 있다”며 “농어촌 특례 입학 등 군 단위 학교가 대학 진학에 유리해 전주 쏠림현상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히려 이날 공청회에선 향후 고입제도 방법을 100% 내신제로 전환할 경우, 현 중학교 내신체제를 세분화하는 등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임성호(전주해성중) 교사는 “현재 환산점수 방식으로 내신을 산출하면 공정한 내신 평가가 어려운 구조”라며 “내신등급을 세분화하고 성취도를 토대로 하되 원점수를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전주지역 내 학교 간의 학력차가 있는 현실에서 학교 안의 석차배분율을 토대로 내신 점수를 준다면 학력이 좋은 학교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주장”하며 “경기도교육청의 성취도 점수와 과목별 평균, 표준편차 등을 이용해 내신 점수를 산출하는 방안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 내신제 관련해 비교과활동 점수 부여 방식도 공정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었다.

현동규(순창제일고) 교사는 “학급활동이나 학교활동 우수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자율활동 유공자 조항이 있으나 학부모의 입김이 작용할 수 있다”며 “전라북도교육청의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내신관리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전주를 마직막으로 공청회를 마친 전라북도교육청은 조만간 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또 중학교 내신제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등을 포함한 개선방안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 중 발표할 예정이다.

전라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이 제출됐다”며 “앞으로 시행까지 3년 간 여유 기간이 있는 만큼 충분한 연구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