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혜림 기자] 9월부터 수도권 출퇴근길에 기존 버스보다 좌석이 많은 49인승 버스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된다.

31일 국토교통부와 경기도버스운송조합 등에 따르면 다음 달 중 버스업체들이 노후차량을 교체하면서 49인승 버스 34대를 들여올 계획이다. 기아자동차가 제작한 이 버스를 계약한 업체는 용남고속, 대원고속, 경남고속 등이다.

49인승 버스는 기존 버스보다 4∼8석이 많아 국토부의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로 인한 좌석난을 완화하는 데 다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 경기·인천 지역과 서울을 오가는 버스의 93%는 41인승이며 일부는 45인승으로 출입문이 앞쪽에만 있다. 이번에 새로 도입되는 49인승은 출입문이 하나이며 45인승과 비교해 길이·너비는 같지만 좌석 앞뒤 간격이 다소 좁다.

국토부는 수출용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53인승 버스를 도입하는 방안도 한때 검토했으나 국내 규정상 안전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특히 국토부와 경기도 등은 2층 버스 도입도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대당 6억 원을 웃도는 비용으로 2층 버스에 관심을 보이는 업체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내년 20대의 2층버스를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