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세월호 희생자 정부 공식 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임원과 대화를 나눈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분향소를 떠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유가족, 재협상안 거부
또다시 표류 ‘진퇴양난’
지도력 회복불능 빠져
朴, 거취 문제 부상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사진)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정치인생 최대 위기에 몰렸다. 세월호 특별법 1차 합의안에 이어 2차 합의안마저 유가족에게 거부당하면서다. 이미 정치적 동력을 상당 부분 잃었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정가의 시선 역시 그의 거취 문제로 쏠리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안은 유가족의 반대에 부딪힌 상태다. 본회의 통과는 물론 새정치연합의 추인 여부도 불투명하다. 유가족 측은 재협상안을 거부하고 원안대로 기소권과 수사권을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재재협상 불가 원칙과 함께 재협상안 추인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청와대 역시 정치권에서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세월호 특별법과 거리를 두고 있다.

진퇴양난에 처한 쪽은 박 원내대표다. 일련의 협상 과정이 1차 협상과 유족 거부, 재협상, 다시 유족 거부로 이어지면서 중재력의 한계를 드러냈다. 특히 유가족과의 충분한 사전 동의 없이 ‘선 협상 후 설득’ 방식으로 협상을 되풀이한 것은 절차적인 면에서 결정적인 패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제 새정치연합에 남은 시나리오는 재협상 합의안을 추인해 처리하는 것과 유가족의 뜻에 따라 여당에 재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이다. 어느 쪽도 쉽지 않은 선택이다. 박 원내대표는 현재 “재재협상은 없다”는 입장이다. 그렇지만 유가족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재협상안 추인과 본회의 처리를 강행하기도 어려운 처지다.

당 내부에선 박 원내대표를 향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문제가 장기 표류할 경우 박 원내대표의 사퇴 문제가 공론화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의 설득에도 유가족 중 대다수가 재협상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사실상 박 원내대표에 대한 불신임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문제는 박 원내대표의 퇴진 이후 새정치연합을 책임질 만한 대안이 없다는 점이다. 7.30 재보궐선거 참패로 비상시국을 맞은 새정치연합이 지도부 교체에 따라 더 큰 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당 내부 권력 투쟁으로 당 자체가 아예 와해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정기국회 일정상 조기 전당대회를 앞당기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

21일 SBS라디오에 출연한 새정치연합 김영환 의원은 박 원내대표의 거취와 관련해 “두 번이나 협상을 했는데, 의총의 추인을 받지 못한 결과가 되고, 또 여야 간 협상에서 합의한 약속을 깨고 재재협상을 하게 된다면, 박영선 대표 체제가 협상에 나서는 것은 온당하지 않은 일”이라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로서는 8월 임시국회에서 재협상안이 처리되는 것을 목표로 유가족 설득에 주력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