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국립현충원에서 박정희 대통령 30주기 추도식이 열렸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30주기를 맞아 전·현직 국회의원 및 각료들이 26일 오전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추도식에 참여했다.

이날 추도식에서 한명수 전 해군 참모총장은 추도사를 통해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지금 심정은 이 강산이 열 번도 더 변한 것 같다”며 “박정희 전 대통령은 당시 UN에 등록된 120여 개 국가 중 1인당 국민소득이 76달러, 인도 다음으로 못 사는 나라였던 대한민국을 바다를 통한 수출입국으로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도록 했다”며 고인의 업적을 기렸다.

안병일 상록수 새마을 농촌지도회장은 추도사에서 “44년 전 향토문화 공로상을 수상해 청와대에서 박 전 대통령을 예방했을 때 ‘잘 사는 농촌이 될 것’이라며 격려하던 각하의 눈빛을 지금도 잊을 수 없다”고 회상한 뒤 “박 전 대통령께서는 ‘농공병진’ 정책을 통해 국가발전의 기틀을 다지셨다”고 말했다.

유가족 대표로 인사말을 전한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30년 전,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고, 슬픔조차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충격이었다”며 “지난 30년 동안 아버지에 대한 많은 말과 일들이 있었지만, 아직 많은 국민들이 아버지를 생각하고 그리워하는 것이 아버지가 어떤 분이었고 어떤 대통령이었는지 잘 증명해준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국민들의 삶의 질과 국격이 높아져 애국가를 듣기만해도 가슴이 찡해지는 국가를 만드는 것이 아버지의 꿈이셨다”면서 “추도식에 참석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민족중흥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박근혜 전 대표를 포함해, 정몽준 현 한나라당 대표, 허태열 최고위원 등 한나라당 의원 30여 명과 김기춘 전 법무부장관, 노재현 전 국방부장관, 고병우 전 건설부장관 등이 참석해 박 전 대통령의 묘역에 헌화하고 참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