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직 시의원 김형식, 청부살해 혐의로 구속 (사진출처: 서울특별시의회 홈페이지)

지난 3월 ‘재력가 살인사건’ 주범자, 서울시의원 유력
사주받은 친구 팽모 씨 “내 빚 7천만원 탕감해준대서

김형식 “팽모 씨가 빚 갚으려고 저지른 것” 범행 부인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김형식(44) 서울시의원이 청부살해 혐의로 구속됐다.

29일 서울 강서경찰서는 “김형식 서울시 의원이 지난 3월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에서 발생한 ‘재력가 살인사건’에 연루됐다”며 “빚 독촉에 시달린 김 의원이 친구 팽모 씨에게 살해를 사주했다”고 검거 이유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형식 의원은 재력가 송모(67) 씨로부터 ‘빌려 간 돈을 갚지 않으면 6.4지방선거에 출마하지 못하게 만들겠다’는 협박을 받자 10년지기 친구인 팽 씨를 사주해 채무관계에 있던 송 씨를 살해하도록 부추긴 혐의를 받고 있다.

팽 씨는 지난 3월 3일 오전 0시 40분쯤 강서구 내발산동의 송 씨 소유 건물에서 송 씨의 머리 등을 둔기로 수십 차례 때려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범행 도구는 김 의원이 직접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팽 씨는 범행 3일 뒤 중국으로 도피했다가 두 달여 만인 지난달 22일 선양에서 중국 공안에게 체포됐다. 팽 씨는 중국 구치소에서 김형식 의원에게 체포 사실을 전화 알렸지만, 김형식 의원은 ‘네가 한국에 들어오면 난 끝이다. 스스로 목숨을 끊으라’는 말을 했다고 진술했다. 실제 팽 씨는 구치소에서 여러 차례 자살을 기도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팽 씨의 신병을 지난 24일 넘겨받은 데 이어 같은 날 강서구 소재 자택에서 김형식 의원을 검거했다. 팽 씨는 “사업을 하면서 김 씨에게 7000만 원 가량 빚을 졌는데 김 씨가 이를 탕감해주겠다면서 범행을 부추겼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김 의원이 지난 2010~2011년 사이에 송 씨로부터 총 5억여 원을 빌렸다가 2012년 말 빚 독촉을 받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범행을 일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차용증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송 씨가 써달라고 해서 써준 것이지 실제 돈을 빌린 적이 없다”며 “팽 씨가 내게 빌려간 돈을 갚아야 해 송 씨를 상대로 강도질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팽 씨의 진술이 구체적이고 일관된 데다 김 씨의 도장이 찍힌 차용증이 발견됐기 때문에 혐의가 충분히 입증됐다”고 말했다.

경찰은 다른 관련자가 있는지 추가 수사 후 이들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한편 김현식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6.4 지방선거에 출마해 강서구 제2선거구 재선에 성공했지만, 지난 24일 경찰에 체포된 뒤 25일 탈당했다.

김형식 현직 시의원에 대해 네티즌들은 “김형식 현직 시의원, 청부살인이 웬말인가” “김형식 현직 시의원, 철저하게 수사해야” “김형식 현식 시의원, 친구를 잘못 뒀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