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투표로 최종 확정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19대 국회 후반기를 이끌 국회 상임위원장단 인선이 19일 사실상 마무리됐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전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당 몫 국회 상임위원장 후보자 8명을 발표했다.

법제사법위원장에는 이상민 의원,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설훈ㆍ박주선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교문위원장은 설 의원과 박 의원이 1년씩 나눠 맡기로 합의했다.

두 의원은 교문위원장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다 박 의원의 지역구인 광주에서 개최되는 유니버시아드,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아시아문화전당 개관에 적극 지원하는 조건으로 설 의원에게 전반기를 양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상임위원장 중 1명도 1년 뒤 물러나고 그 자리를 노영민 의원에게 넘기기로 했다. 노 의원이 맡을 상임위는 이날 발표되지 않았다.

산업통상자원위원장에는 김동철 의원, 국토교통위원장은 박기춘 의원, 보건복지위원장은 김춘진 의원,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은 김우남 의원, 환경노동위원장은 김영주 의원, 여성위원장은 유승희 의원이 각각 내정됐다.

앞서 새누리당은 지난달 29일 여당 몫 상임위원장단 10명의 인선을 마쳤다.

다수당 원내대표가 당연직으로 맡는 운영위원장에 이완구 의원을 비롯해 정무위원장에는 정우택 의원, 기획재정위원장은 정희수 의원,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은 홍문종 의원, 외교통일위원장은 유기준 의원, 국방위원장은 황진하 의원, 안전행정위원장은 진영 의원, 정보위장은 김광림 의원, 예산결산특위원장은 홍문표 의원, 윤리특별위원장은 김재경 의원 등이 각각 후보로 결정됐다.

양당이 내정한 상임위원장단은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무기명투표를 통해 선출 및 최종 확정된다.

새정치연합은 의총에서 ▲법사위 전해철 ▲정무위 김기식 ▲기재위 윤호중 ▲미방위 우상호 ▲교문위 김태년 ▲외통위 심재권 ▲국방위 윤후덕 ▲농해수위 유성엽 ▲안행위 정청래 ▲산업위 백재현 ▲환노위 이인영 ▲국토위 정성호 ▲정보위 신경민 ▲복지위 김성주 ▲여가위 남윤인순 등 후반기 각 상임위 간사단 명단도 발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