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화 국회의장(왼쪽)이 17일 오전 여의도 국회 집무실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단 면담에서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의 발언을 듣고 있다. 이날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불참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여야는 17일 정의화 국회의장 중재로 후반기 원구성 협상을 추진했지만, 국정감사 시기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합의에 실패했다.

이날 회동에서 정 의장은 최대 쟁점인 6월 국감 시기를 25~26일쯤 시작할 것을 중재안으로 제시했다. 이는 새누리당이 주장한 23일과 새정치민주연합이 주장한 29~30일을 조율한 결과다.

이에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중재안을 받아들일 생각이 있다”며 “국조특위 기관보고 문제도 있기 때문에 국감 일정을 당초 열흘에서 1주일 정도로 줄이자”고 수용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분리 국감 실시에 앞서 9월 국감에서의 중복감사와 무분별한 증인채택 방지를 위해 관련 법률과 규칙개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 원내대표는 “어제는 23일부터 시작하자고 강조했는데 오늘 새누리당이 다른 얘기를 한다. 새누리당에 진정성이 있는지 당혹스럽다”고 지적했다.

정 의장도 김 원내수석부대표를 향해 “규정이나 규칙이 정해지지 않아서 지금 (국감을) 할 수 없다는 말인데, 그것은 국감을 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확실히 해라”고 다그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