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0일 서울 노원구 중계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린 선거체험교실에서 결혼이주여성들이 전자식 통합선거인명부시스템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출처: 천지일보DB)

결혼이주여성·외국인근로자 대상 교육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한국에 몇 년째 살고 있어도 자신에게 선거자격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결혼이주여성이 많아요. 얼굴만 보고 판단하거나 남편 말만 믿고 투표하는 사람도 많고요.”

이는 이주여성단체 ‘생각나무 BB센터’ 대표 안순화(49, 여) 씨의 말이다. 안 씨는 올해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약 두 달간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결혼이주여성, 외국인근로자 대상 선거교육에 강사로 나섰다.

안 씨는 “이주여성으로서 이들보다 먼저 경험하고 고민한 부분을 얘기해주면서 교육을 하니까 공감대가 형성돼 강의를 즐겁게 할 수 있었다”며 “선거방법이나 자격 여부에 대한 문의전화가 많아 뿌듯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거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또 이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 풀어나가야 할 과제도 많다.

서울시선관위 홍보 담당자 박미정 씨는 “아직 관심이 적어 장소나 교육인원을 섭외하기 어려웠고 소수의 인원이 참석할 때도 있어 아쉬웠다”고 평가했다.

서울시선관위는 외국인근로자 중에서도 의외로 유권자가 많다는 것과 한국에 온 지 오래된 이주여성들의 성향 등을 파악해 올해는 다문화센터뿐 아니라 복지관, 외국인근로자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30회가량 강의를 했다.

인원이 많이 모인 곳도 있지만 적게는 5명 정도가 앉아서 강의를 들었던 곳도 있다. 박 씨는 “실질적으로 투표를 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집중적으로 강의 일정을 잡았다”며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서울에 외국인 유권자가 많은 만큼 교육을 꾸준히 하면 참여율이 점차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주 자격을 얻은 후 3년이 경과한 외국인이라면 누구나 지방선거(대선·총선 제외)에 참여할 수 있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외국인에게 지방선거권을 부여하고 있다.

외국인 유권자 수를 보면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인명부 기준으로 4만 8430명이다. 지역별로는 서울시가 1만 8325명으로 압도적이고 경기도 1만 4249명, 인천광역시 3299명, 부산광역시 1807명, 충청남도 1400명, 경상남도 1266명, 충청북도 1058명, 강원도 978명 순 등으로 많다.

외국인 유권자의 경우 선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언어적인 부분 때문에 선거에 대한 관심과 투표율이 내국인에 비해 적을 수밖에 없다는 말도 나왔다.

한국이주여성유권자연맹 왕지연 회장은 “한국에서 오래 산 이주여성 중에서도 언어가 약한 사람이 많기 때문에 다국어 홍보물을 만들 필요가 있다”며 “당분간 다국어가 적힌 피켓을 들고 거리캠페인을 하며 이주여성의 투표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