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현 기자]  한숭동 대전교육감 후보가 23일 “귀 막은 대통령과 교육부, 교사와 학생 입 막지 말라”란 제목으로 “우리 모두 진실한 참회와 실천의 첫걸음을 시작해야 한다”며 정부와 이 사회에 경종을 울렸다.

다음은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과 유가족들 앞에 참회하는 마음으로 최근 3보1배를 한, 한숭동 후보가 낸 글이다.

“귀 막은 대통령과 교육부, 교사와 학생 입 막지 말라”

▲ 한숭동 대전교육감 후보.
-한숭동 대전교육감 후보

우리 국민들은 세월호 참사로 12 명의 선생님과 250 명의 학생들을 손 한 번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잃은 채 그 참담한 심정을 말로조차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 

그 누가 단 한 명의 생명도 구하지 못한 이 답답한 정부를 변호하며, 믿고 의지할 수 있겠는가.

그 동안 선생님들에게는 상명하복을 최고의 직업윤리요, 학생들에게는 맹목적인 순종만이 더 없는 인성 덕목처럼 가르친 우리는 모두 죄인이다. “가만히 있어라”라는 거짓된 지시와 명령에 ‘가만히 있었던’ 포상이 참된 교육자의 길을 가던 선생님들과 정말로 꽃보다 어여쁜 우리 아이들의 ‘죽음’이었단 말인가.

우리는 이제 진실로 참회의 마음으로 교육 현장을 되돌아 보아야 마땅하다. 여기에서 대통령과 교육부라 해서 예외일 수가 있겠는가.

선생님들이 아이들과 함께 수학여행조차 안전하게 다닐 수 없도록 만든 정부가 선생님들에게 가만히 있으라고 명령할 수 있는가. 학생들에게 시키는 대로만 잘 하라고 가르칠 수 있는가.

아니다. 이제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능력을 말살하는 전근대적인 학교문화는 갈아치워야 한다. 그 출발점은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입을 열어주는 학교문화를 만드는 데에서 시작된다. 그래야만 변화무쌍한 위기 상황을 공유하고 대처할 수 있는 협력적이고 창의적인 자체 방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런데 교육부는 청와대 게시판에 비판하는 글을 올린 선생님 43명과 시국 선언에 참여한 1만5천 여 명의 선생님들까지 결국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가만히 있으면 받는 상은 죽음이고 선생님이 양심에 따라 입을 열면 징계이다.

대통령과 교육부는 알아야 한다. 이 비판은 절박했던 그 순간, 선생님을 부르며 살려달라고 외치던 아이들의 목소리가 안타까워 지르는 선생님들의 비명이다.

살려달라는 그 애끊는 목소리에 귀를 막았던 정부가 안타까움을 견디기 어려워 비명을 지르는 선생님들에게 발길질을 하는 격이다. 이것이 어찌 “최종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고 밝힌 대통령의 진심이란 말인가.

정부는 교육현장에서 자발성을 살려낼 수 있는 선생님들의 징계를 즉각 철회해야 마땅하다.

대전시교육청도 다른 시도교육청과 같이 부당한 교육부의 지시에 따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즉각 밝혀야 마땅하다.

이제 정부는 마땅히 선생님과 학생들의 입을 막지 말아야 한다. 우리 모두는 진실한 참회와 실천의 첫걸음을 시작해야 한다.

2014. 05. 23.

대전광역시교육감 후보 한 숭 동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