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아산=박주환 기자] 충남 아산시 아산소방서(서장 김봉식)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농번기철이 시작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와 관련 농민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농기계 등 농번기 안전사고 발생추이를 살펴보면 본격적인 영농기가 시작되는 봄철에 증가해 가을철까지 많이 발생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봄철이 시작되면 영농준비를 위한 농기계 사용증가에 따라 정비 불량 및 조작미숙으로 인한 농기계 안전사고 증가가 예상된다”며 “사전에 농기계를 정비하고 준비함으로써 시민들 스스로 안전사고를 미리 예방해야한다”고 말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농기계 사용 시 사용요령을 충분히 숙지 ▲농기계 작업에 적합한 복장 및 보호구 착용 ▲농기계 작업 중 적절한 휴식 취하기 ▲농기계 보관창고 항상 깨끗하게 정돈하기 ▲농기계 작업 전ㆍ후에는 반드시 점검정비 하기 ▲음주 후 작업 금지 ▲방향지시등 및 야간 반사판 등 등화장치 부착 등이다.

유인복 현장대응과장은 “농사철이 시작되면 농기계의 이용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데 비해 취급자의 안전사고 의식은 매우 부족하다”며 “농기계를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안전수칙을 지키는 게 가장 중요하고, 사고 발생 시에는 119에 곧바로 신고해 달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