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에 대체 민간잠수사와 바지선을 투입하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11일 작업 바지선 언딘리베로호 위로 파도가 넘어 오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일부 민간잠수사와 바지선 철수로 실종자 수색에 난항을 겪은 가운데 정부가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에 대체 민간잠수사와 바지선을 투입하기로 했다.

17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정례 브리핑을 열고 “바지선 미래호가 철수하기 전부터 해양경찰을 통해 전국 각지에서 민간잠수사 확보에 노력했다”며 “현재까지 16명의 잠수사가 지원했으며 이 중 12명이 자격·경력, 신체상태 점검을 벌인 뒤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철수한 바지선을 대체할 새로운 바지선은 이날 오전 2시 33분께 현장에 도착해 작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대책본부는 “수색이 장기화하면서 붕괴 위험이나 약화 현상 때문에 격실 진입이 자유롭지 못한 것이 수색 과정에서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밝혔다.

선체 약화 현상으로 붕괴 위험이 보이는 곳은 모두 6곳이다. 침몰한 지 1개월이 지나면 이 같이 약화 현상으로 붕괴 위험을 보이며 현상은 점차 퍼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안산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세월호 사고와 관련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1000만 명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대책위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법을 제정하고 범국민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대책위는 진상규명에 피해자 가족이 참여하도록 하고 조사범위와 기간 등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