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서울시가 지난 2일 발생한 상왕십리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와 관련해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을 9일 발표했다.

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시와 운영기관, 협력업체, 외부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지하철 운영시스템 개혁대책 T/F’를 구성하고 조직·인력·시설개선·투자계획 등의 주요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개선방안의 주요내용은 ▲안전 분야 긴급 점검 ▲골든타임 목표제 도입 ▲이중·삼중의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외부 협력회사에 대한 지도감독 강화 ▲민간 철도전문가와의 협업체계 구축 ▲전 직원 철도안전교육 수료 의무화 ▲노후 전동차 앞당겨 교체 ▲통합관제센터로 통합운영 ▲안전 전담기구 신설 및 의사결정구조 개선 ▲중앙정부와의 협력 강화 등이다.

우선 시는 사고 발생 5분 이내에 상황전파, 시민보호, 초기대응이 가능하도록 골든타임 목표제를 도입한 매뉴얼을 구성·교육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각 호선별 1량씩 터널 내부를 스캔할 수 있도록 전동차에 CCTV를 설치해 이상 유무를 매일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직원들의 안전의식 고취 및 역량 확보를 위해 철도안전학교를 개설하고 전 직원 연 2회 수료 의무화 및 교육평가제도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사고로 부각된 노후전동차 교체에 대해서는 2호선 500량에 대해 당초 2024년에서 2020년까지 AOT(자동운전장치) 차량으로 교체하고 3호선 105량은 당초 2024년에서 2022년까지 앞당겨 AOT 차량으로 교체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운영기관별, 호선별 분리운영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간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는 ‘SMART 통합관제센터’도 구축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무임 수송 등에 따른 재정적자 증가로 인해 독자적으로는 장기적인 노후시설 교체 및 정비를 위한 투자여력이 부족하다”며 “중앙정부에 코레일 지원수준의 국고지원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에 국한된 일회성 조치가 아닌 지하철 운영 시스템 전반을 종합적으로 성찰·개선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작은 부분들까지 놓치지 않고 보완해가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