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해 3월24일 1501부대를 방문했을 때 찍힌 사진에서 최근 파주와 삼척에서 발견된 북한의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기 날개와 유사한 물체가 등장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15일 "파주와 삼척에서 추락한 무인기와 색깔과 형태가 유사하다"며 "특히 사진을 분석해보면 물체의 꺾인 각도가 파주 추락 무인기 날개와 일치한다"고 밝혔다. 북한 1501부대는 첨단군사장비 제작을 지휘하는 곳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 3월 25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김정은의 1501부대 시찰 모습. 왼쪽 하단에 무인기 추정 물체 날개가 보인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청와대 “피의자에게 조사 안 시켜” 일축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내 추락 무인기를 둘러싼 남북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와 국방부는 최근 파주·백령도·삼척에서 잇따라 발견된 무인기의 중간 조사 결과 발표 이후 북한이 제안한 남북 공동조사를 일축했다. “북한의 소행이 확실하다”는 우리 측 발표를 북한이 전면 부인하고 공동조사를 요구한 것은 ‘남남갈등’을 노린 대남심리전에 불과하다는 것이 우리 정보 당국의 판단이다.

국방부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15일 “북한의 적반하장식 행태는 이미 천안함 피격 사건 때도 나타난 바 있다”며 “대한민국 내 분열을 조장하기 위한 저급한 대남심리전에 불과한 것으로 논의할 가치가 없다”고 주장했다. 국방부는 한미 공동으로 운영하는 과학조사전담팀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최종 합동 결과를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북한 최고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는 14일 ‘진상공개장’을 발표하고 우리 측의 조사 결과에 대해 “앞뒤가 맞지 않는 비과학적이고 비현실적인 것”이라고 비난하고 “진상조사에는 남조선의 국가안보를 총괄한다는 청와대 김장수 안보실장이 남측을 대표하여 나오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은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 당시에도 우리 측 민·군 합동조사단이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인한 침몰이라는 결론의 조사 결과를 발표하자 남북한 공동조사를 요구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정부의 천안함 조사 결과를 둘러싸고 국내에 각종 의혹과 음모론이 분출한 틈을 노렸다는 분석이 제기됐었다.

청와대는 “범죄 피의자에게 범죄 수사의 증거를 조사시키는 일은 없다”면서 “북한의 소행임을 밝힐 (증거에 대해) 충분히 과학적인 방법으로, 충분하고도 남을 만큼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혀 북한의 제안을 거부했다.

우리 당국은 무인기가 북한제라는 결정적 증거인 ‘스모킹 건’을 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무인기가 북한의 것으로 밝혀질 경우 정전협정과 국제법 위반인 만큼 북한이 끝까지 자신의 소행임을 부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