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해외점포 관리감독 강화 주문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금융감독당국이 시중 은행에 내부통제 및 해외점포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기업 구조조정의 엄격한 추진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15일 오전 시중 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최근 크고 작은 금융사고가 연이어 발생해 은행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땅에 떨어진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면서, 은행장들에게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신한, 국민, 하나, 외환, 농협, 기업, 씨티, SC, 우리, 산은 등 10개 시중은행의 은행장이 참석했다. 단 기업은행은 이날 권선주 기업은행장의 홍콩 출장으로 박춘홍 수석부행장이 대리 참석했다.

금감원은 우선 획기적인 경영쇄신 및 의식개혁을 통한 내부통제 강화를 주문했다. 금감원은 최근 발생한 대형 금융사고는 성과위주의 조직문화에 따른 과도한 이익추구와 임직원의 윤리의식 결여에 따른 것이라며,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투명한 인사경영 문화를 구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은행장이 직접 내부통제 점검회의를 주도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대형 금융사고가 계속 발생하거나, 특히 금융사고 은폐·늑장보고 시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외점포장의 대출전결권 조정, 해외점포 취급여신의 철저한 본점 사후 심사 등을 통해 해외점포에 대한 관리·감독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금감원은 현장검사 시 본점의 관리 실태를 중점 점검하는 한편, 현지 당국과의 긴밀한 공조를 강화할 방침이다.

고객정보 유출로 인한 소비자 피해 발생 시 피해액을 신속하게 보상토록 하고, 이상 금융거래 탐지시스템(FDS)을 조속히 도입하도록 했다. FDS는 전자금융거래에 사용되는 단말기 정보, IP 주소, 거래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의심거래를 탐지하고 이상 금융거래를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기업 구조조정 및 여신관리 강화 차원으로는 채권은행의 신용위험평가 시 잠재리스크까지 충분히 고려해 엄격히 평가함으로써, 상시 구조조정에 의해 부실기업을 신속히 정리하도록 했다. 또 여신취급절차, 심사 및 사후관리체계를 개선해 필요한 경우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도록 했다.

금감원은 검사 및 제재업무가 금융환경 변화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는 있다는 지적에 따라 혁신 방안을 마련해 실시하고 있다. 정밀진단형 경영실태평가, 부문 및 테마검사 확대, 불시 현장검사 등 기동검사 체제 구축, 상주검사역제도 도입 등 상시감시체계 강화 등을 통해 부실위험 및 사고 징후를 조기에 포착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