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선아 기자]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광주과학기술원, 테인협력센터와 함께 아시아 6개국(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파키스탄)에 국산 SDN 네트워크 기술 시험환경을 구축한다고 24일 밝혔다.

SDN은 미래 통신망 환경 구축에서 매우 중요한 특징인 가상화를 위한 핵심 능력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화진흥원 지원으로 광주과학기술원 김종원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12년부터 2년간 한국을 포함 아시아 7개국 12개 사이트에 오픈 플로우(Open Flow) 기반의 SDN 테스트베드 환경을 구축했다. 이 테스트베드는 미래형 서비스 기술을 해외 협력기관들과 공동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구축한 독자적 SDN 기반의 미래네트워크 연구시험 환경이다.

특히 이번 구축에는 한국형 장비인 ‘SmartX Rack’이 사용됐다. 이로써 한국 기술과 장비의 테스트베드 환경을 아시아 전역에 알리고, 해외 시장 진출의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시험환경의 협업 활성화와 관련하여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3일간 ‘오픈 플로어 앳테인 트레이닝 워크숍(OF@TEIN Training Workshop)’을 개최, 테스트베드 현황과 미래네트워크 기술인 ‘오픈플로우’ 기술을 핵심적으로 논의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장광수 원장은 “한국이 주도하는 한․아세아 국가 간 ICT 연구협력과제를 통해 미래 인터넷기술의 산학연 글로벌 협력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한국의 미래네트워크 기술을 아시아에 알려 국내 기술과 장비 모두를 국제적으로 확산시킴으로써 창조경제의 새로운 문을 여는 데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