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경숙 기자]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박철규)은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2014년 해외민간네트워크 활용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

‘해외민간네트워크 활용사업’은 해외에 거점을 두고 있는 컨설팅·마케팅 전문 업체를 ‘해외민간네트워크’로 지정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활용하는 사업이다.

전 세계 48개국 136개사의 해외민간네트워크가 풍부한 현지경험·진출노하우·네트워크 등을 바탕으로 참여기업의 해외진출 계획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집대상은 구체적인 해외진출 계획이 수립돼 있는 중소기업이다. 참여기업이 희망하는 각 분야별 전문적인 서비스를 해외민간네트워크가 제공하고, 이에 소요되는 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한다.

지원분야는 ▲수출 ▲현지투자지원 ▲기술협력 ▲조달시장 및 대형유통채널 진출 등이 있다.
지원한도는 중소기업의 희망진출 지역에 따라 월 170만 원 또는 200만 원으로 나뉘며, 신청 중소기업의 전년도 직수출액이 500만불 이상일 경우 소요비용의 50%, 그 미만일 경우 소요비용의 70%를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일반·전략프로그램으로 국내 중소기업 284개사의 해외진출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약 230개사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부터 참여 중소기업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원기간과 진출국가에 대해 선택권을 부여한다. 진출희망국가 1개국을 선택할 경우 최대 10개월, 2개국을 선택할 경우 각각 최대 5개월로 두 가지 선택사항 중 원하는 방식으로 지원 받을 수 있다.

2014년 해외민간네트워크 활용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오는 3월 7일까지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www.exportcenter.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문의는 중소기업진흥공단 글로벌사업처(02-769-6705/6842)로 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