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농심)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농심이 올해 해외사업에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농심은 호주시장 공략과 해외 신규시장 개척에 필요한 별도 조직을 신설하고 기존 시장의 판매망을 확장해 나간다는 내용의 글로벌 경영전략을 7일 발표했다. 이를 기반으로 식품업계 최초 단일브랜드(신라면)의 수출국가가 100개 국을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농심은 이달 중 호주 시드니에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호주시장은 물론 뉴질랜드, 파푸아뉴기니, 피지 등 남태평양 시장 개척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미국과 유럽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세계 3대 백인마켓 호주에서의 선전을 기대하고 있는 것. 농심의 지난해 호주 수출액은 1000만 달러로 매년 10% 가까이 성장하고 있다.

한편 농심의 중국∙미국∙일본 법인은 기존시장 확장에 주력한다. 중국에서는 동부해안 대도시에서 서쪽 시장으로 파고들어, 동북 3성과 서부내륙의 서안, 성도, 중경 지역에 대한 공략에 나선다. 미국에서는 생산시설이 가동되고 있는 서부 LA를 중심으로 동부 뉴욕, 워싱턴, 토론토 등으로 판매 거점을 넓혀 나가는 동시에 멕시코, 브라질 등 중남미에 대한 수출도 확대할 예정이다. 일본에서는 기존 동경, 오사카 등 대도시에서 시코쿠, 나고야 등으로 지점을 확대하고 판매조직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농심은 지난 1일부로 본사 내 ‘해외시장개척팀’을 신설했다. 법인이 없는 수출국가의 경우 기존에는 해외 딜러를 통해 수출을 진행했지만 이제는 농심이 직접 해외시장 상황을 주도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해외시장개척팀은 아프리카, 남아시아 등 성장잠재력이 큰 국가에 대한 직접적인 진출 전략을 세우고 신라면 등 주력제품 수출에 필요한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이 만들고 세계가 먹는다는 생각으로 세계 1등 제품에 의한 세계 일류회사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올해 적극적인 시장개척으로 ‘신라면 100개국 수출’이라는 대한민국 식품史의 금자탑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단일 식품브랜드 100개국 수출은 업계에서 최초이며, 신라면은 1987년 첫 수출 후 현재 세계 8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