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불교조계종 승려 1012명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국가기관의 불법 선거개입과 관련해 관련자 처벌과 박근혜 정부의 대국민 사과 등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천주교와 개신교에 이어 불교계도 ‘국정원 사태’ 관련해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불교계는 국가기관의 불법 선거개입을 규탄하며 관련자 처벌과 박근혜 정부의 대국민 사과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불교조계종 승려 1012명은 28일 오전 서울 견지동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박근혜 정부의 참회와 민주주의 수호를 염원하는 조계종 승려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에서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 국가기관인 국가정보원과 군 사이버사령부 등이 조직적으로 동원돼 민의를 왜곡하는 사건이 일어났다”며 “불법선거운동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수사에 정권이 개입하는 사태를 보며 한국사회 민주주의의 시계가 거꾸로 후퇴하는 극한 절망을 경험했다”고 질타했다.

승려들은 단순한 부정선거 차원이 아닌 ‘민주주의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린 심각한 헌정질서 파괴’로 현 사태를 규정해 현 집권세력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이어 “정부와 여당은 대선 불법개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돌리기 위해 자신들과 다른 신념을 지닌 이들에게 ‘종북세력’이란 낙인을 찍으며 이념투쟁으로 몰아가고 있다”면서 “과거 개발독재 정권이 재현되는 현실을 마주하면서 수행자로서 무한한 책임감과 자괴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승려들은 현 정부 들어 국민대통합이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는 현 시점에서 매카시즘의 광풍이 재현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서민과 약자를 위해 약속했던 복지공약은 점차 후퇴하고 있다”며 “‘국익’이란 허울 아래 진행되는 폭압적인 송전탑 공사로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짓밟히는 밀양의 농심은 가슴을 더욱 아프게 한다”고 말했다.

▲ 대한불교조계종 청화스님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국정원 선거개입 관련자 처벌과 박근혜 정부의 대국민 사과 등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북방한계선(NLL) 논쟁도 거론하며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를 요구했다. 승려들은 “현재 남북의 갈등은 더욱 증폭됐고 개성공단은 아직도 정상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산가족상봉도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다”면서 “현 정부는 남북관계를 정상화시킬 의지와 역량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국가기관 대선 불법개입 관련자 엄벌과 참회 ▲대선 불법개입 특검 수용 ▲이념갈등 조장 시도 중단 ▲기초노령연금제 등 민생 관련 대선공약 준수 ▲남북관계 전향적 변화 노력 등을 촉구했다.

이날 시국선언에는 조계종의 직할교구와 2∼25교구 등 전 교구본사에서 참여했다. 여기에 조계종 중앙종회 의원 16명도 함께해 힘을 실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