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선진화법 이은 잇따른 내부 진통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새누리당이 정국 현안을 놓고 잇따른 내홍을 겪고 있다. 최근 국회 선진화법 개정을 둘러싸고 내부 분열 조짐을 보인 데 이어 국가정보원 개혁을 위한 특별위원회 설치 등을 놓고 또다시 진통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은 19일 당 지도부가 전날 민주당의 요구 사항인 국정원 개혁 특위 구성을 수용한 것에 대해 정면 비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조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회 특위 설치는 야당에 정부 정통성을 흔들고 발목을 잡을 수 있도록 합법적 멍석을 깔아주는 격”이라면서 “결국 특위는 특검으로 가는 징검다리가 될 것”이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조 의원은 “지도부가 정보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심도 있는 논의 없이 민주당의 요구를 수용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정치적 타협의 일환으로 특위를 받아들이는 것은 정국 상황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새누리당은 전날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민주당의 국정원 개혁 특위 설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정보위원장인 서상기 의원도 전날 최고위에 참석, 특위 구성에 반대의 입장을 밝혔다가 지도부가 수용을 결정하자 강하게 반발하며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일부 의원들의 거센 반발에 최경환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미리 이야기 못한 것 죄송하다. 조 의원 충정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야당이 막무가내로 양특(특검·특위) 받으라 하는데 어떻게 하겠나”라며 “하나라도 받아주고 돌파구를 찾아보자 한 것”이라고 양해를 구했다.

당내 반발이 지속될 경우 국정원 개혁 특위 구성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새누리당은 야당이 선진화법 개정에 반대하는 것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반대해 결국 추진이 어려운 상태다.

최근 남경필 의원을 중심으로 한 소장파가 헌법소원 및 법안 개정 추진을 주도하고 있는 최경환 원내대표를 포함한 친박(친박근혜)계의 주장에 반기를 든 것이다.

심지어 당 지도부에서조차 엇갈린 판단을 하고 있다. 지난해 법 개정에 앞장섰던 황우여 대표가 법 개정에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현재로선 최 원내대표가 선진화법 개정을 추진할 경우 야당은 물론 여당 일부세력도 설득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