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장 출마를 선언한 이재선 전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9월 25일 대전역 광장에서 대전지역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였다. 서명운동에 앞서 이 전 위원장이 선거구 증설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의원 정수 조정 불 지피기에 신경전 가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선거구 재편론’이 정치권의 새로운 쟁점으로 부상했다. 최근 충청지역 인구가 호남을 초월한 데 따른 것이다. 충청 정치권을 중심으로 선거구 획정과 국회의원 정수 조정론에 불을 지피면서 충청과 호남 간 신경전이 가열되는 모양새다.

현재 충청지역을 기반으로 한 여야 의원들은 선거구 재편론 띄우기에 나섰다. 충청 인구가 호남을 앞지른 만큼 선거구를 늘려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현재 충청 의석은 25개로 호남(30개)보다 적다. 인구는 지난 8월을 기점으로 호남에 앞서고 있다. 격차는 점점 벌어지는 상황.

사실 선거구 재편론의 배경엔 총선과 대선이란 노림수가 깔렸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지지성향이 양분된 영호남과 달리 중원지역인 충청권에서 의석이 늘어나면 그만큼 세를 확대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충청권의 여야 의원들과 단체장들이 선거구 확대에 한목소리를 내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호남지역의 불만을 사고 있다. 충청 인구 증가의 원인이 정부부처 세종시 이전과 수도권 규제에 있는 만큼 단순히 호남 인구를 비교 대상으로 삼는 것은 문제라는 입장이다. 특히 호남 의석을 줄이고 충청 의석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엔 호남 정치권의 반발이 크다.

선거구 재편론에 불을 지른 것은 새누리당 정우택 최고위원이다. 그는 지난 14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충청-호남 간 의석 차를 거론하며 “표의 등가성과 형평성에 크게 어긋나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선거구 조정 논의도 당연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에선 박병석 국회 부의장과 변재일 의원 등 충청 출신 민주당 의원들이 선거구 증설 논의를 위한 국회정개특위 구성을 요구하는 등 팔을 걷어붙였다. 이와 함께 염홍철 대전시장과 유한식 세종특별자치시장 등 충청권 4개 시ㆍ도 단체장도 선거구 재획정과 국회의원 정수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 유수택 최고위원은 호남지역의 열악한 거주 환경과 노령화, 인구 유출에 따른 인구 감소 현상을 거론하면서 선거구 재편론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는 “수 십년 동안 그런 현상이 있어왔는데, 물론 선거구 개편, 국회의원 정수 조정 등은 호남의 어려운 여러 정치적 상황을 심층 고려해서 논의해 달라”고 했다.

같은 당 정운천 전북도당위원장은 “선거구 획정 문제는 (인구수를 제외한) 다른 여러 가지 부분도 다 봐야 할 것 아니냐”며 “지역별 인구 이동도 많고, 도농 간 인구 이동도 많으니, 거기에 따라 (선거구 조정 문제를)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안 전북 익산시갑 당협위원장도 “우리 호남도 선거구를 늘리면 늘려야지 줄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라며 “충청지역과 (인구수를) 비교하려면 다른 지역으로 해야지 호남을 걸고넘어지는 건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