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대표 이광석)가 직장인 645명을 대상으로 ‘현재 직업이 청소년 시절부터 희망했던 것인가’를 물은 결과, 전체 중 17.4%(112명)만이 그렇다고 응답했다. 나머지 82.6%(533명)는 청소년기의 장래희망과는 거리가 먼 직업을 선택했다고 답했다.

이들이 현재 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다양했으나 ‘합격 가능성이 높아서(29.1%)’가 가장 큰 이유로 꼽혔다. 특히 ‘취업하기가 쉽고 당장 일할 수 있는가’가 직업 선택의 큰 요건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일이 적성에 맞아서(14.1%)’ ‘일에 흥미가 있어서(14.0%)’ 가 뒤를 이었다. 그 밖에도 ‘고용 안정성이 높아서(13.6%)’ ‘연봉 및 복리후생이 좋아서(11.9%)’ ‘비전(성장 가능성)이 있어서(10.5%)’라는 답변도 있었다.

장래희망을 실현한 직장인은 직업 선택 요소로 적성(42.0%)과 흥미(39.3%)를 우선시했다. 반면 장래희망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을 가진 직장인은 합격 가능성(34.5%)과 고용 안정성(15.6%)을 중요하게 생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만족도도 크게 차이가 났다.

전체 응답자 중 현재 직무에 만족한다고 답한 사람은 29.6%에 불과해 대부분의 직장인이 직무 만족도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장래희망과 일치하는 직업의 직장인은 54.5%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업이 장래희망과 일치하지 않는 직장인은 현재 직무에 만족한다는 답변이 24.4%에 그쳤다.

결국 장래희망과 일치하는 직업을 갖게 된 사람의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이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청소년기의 장래희망을 이뤘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이 희망하는 업무를 빨리 파악하고 일찍부터 그에 대한 준비를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러한 빠른 목표 설정은 취업 성공뿐 아니라 취업 이후의 업무 만족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