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가 관계자들과 함께 ‘서해안 비전’ 구상을 위해 창리항과 황도, 죽도, 대천항 등을 둘러보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해양건도 충남의 새로운 비전을 만드는 출발점 될 것”

육지와 바다 오가며 홍보지구‧오천항 등 정책현장 살펴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환황해권 시대 새로운 ‘서해안 비전’ 구상을 위해 8일 관계자들과 함께 천수만 탐방에 나서 현장을 살폈다.

충남도는 1284㎞에 달하는 충남 서해 해안선과 연안자원을 수산업, 해양 관광업, 물류 항만, 임해산단, 농업 등의 관점에서 재분석하고, 각종 관련 정책을 점검해 장기 종합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안희정 지사는 이날 관련 실‧국장, 과장 등 20여 명과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7시간 동안 바다와 육지를 오가며 천수만 일원 곳곳에 위치한 정책 현장을 살폈다.

우선 안 지사는 육로를 이용해 홍성 서산A지구 갑문을 살펴보고, 홍성호와 보령호 갑문, 마리나항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보령 오천항을 잇따라 찾았다.

특히 안 지사는 “이번 탐방은 환황해권 시대를 맞아 해양을 어떻게 관리하고 보존하며, 개발해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구상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양건도 충남의 새로운 비전을 만드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또 “산업 경제적 관점과 해양관광과 항만의 관점에서 실‧국별로 어업면허부터 방조제까지 각종 정책을 점검해 줄 것”도 당부했다.

홍성호와 보령호 등 홍보지구 농업종합개발사업 현장은 보령시 오천면 등 5개면과 홍성군 광천읍 9개 읍‧면 8100㏊ 규모로, 지난 1991년부터 오는 2016년까지 26년간 4833억 원을 투입해 방조제와 양수장, 배수갑문 등을 건립하게 된다.

안 지사는 이어 오천항에서 어업지도선에 승선한 뒤 부두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보령화력발전소, 상황지구 연안정비 사업, 서산A 간척지 재정비 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는 홍성호 갑문과 궁리항(서산A지구 갑문), 관광도로 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간월도 해역 등을 선상에서 차례로 살펴봤다.

점심식사를 배 위에서 해결안 안 지사는 또 서산B지구 갑문이 위치한 서산 창리항과 ‘섬 속의 섬’으로 불리며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태안 황도, 보령 죽도, 태안 영목항, 보령 원산도항 해저터널 공사현장 등을 거쳐 대천항을 끝으로 탐방을 마무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