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간부회의 탈피, 직원과 자유롭게 도정시책, 업무개선 논의
자립준비청년 지원, 드론 영상관제 등 도정 위한 신규시책 제안
전문관 확대, 파일관리 표준화 등 업무 아이디어 톡톡
중앙지방협력회의 현안 공유… 중앙권한 지방이양, 케이블카 사업 등
내년도 국비 확보위해 사업계획 구체화 등 발빠른 대응 당부
튀르키예 지진피해 관련, 도 차원 지원계획 마련 주문

image
경남도정 제안광장(GPS).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02.13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13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박완수 도지사 주재로 직원이 도정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는 경남도정 제안광장(GPS)을 했다.

제안광장의 영문 약어인 GPS(GyeongnamProposalSquare)는 직원 누구나 도정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는 장으로 내비게이션에 쓰이는 GPS처럼 도정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중간 간부에 해당하는 5급 사무관부터 신규 직원에 해당하는 8급 주무관까지 다양한 직급의 직원 16명이 참석해 정책을 제안했다. 기존 업무절차 개선과 도정 현안 추진상황 등에 대한 주제 발표가 다양하게 이어졌다.

특히 2017년에 폐장된 창녕 부곡하와이 부지를 즐길 거리가 넘치는 청년들의 명소로 만들자는 의견, 해양관광 조성, 사회적경제 기업에 자립준비청년의 취업을 연계하는 제안은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눈길을 끌었다.

또한 각종 재난 현장에서 CCTV의 사각지대를 보완할 드론 영상관제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신속한 재난 대응 태세를 구축하자는 제안과 마을 단위의 환경개선을 통해 주민의 생활 안전을 확보하는 안심드림마을 조성사업도 도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내용으로 관심이 쏠렸다.

정책 제안뿐만 아니라, 현재 도청 내부의 업무절차 개선에 대한 의견도 쏟아졌다.

도정의 깊이를 더해줄 전문관 제도 확대,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워크센터 활성화와 파일 관리방식 표준화 등의 의견을 통해 경남도 직원들의 업무 효율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도정을 이끌어가는 건 도지사 혼자가 아니라, 전 직원들이다”면서 “내가 도지사라는 생각으로 도정을 바라보고 업무에 임하면 우리 도정이 더욱 발전하고 도민을 위한 도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올해부터 간부회의 방식을 혁신해 운영 중이다.

매주 월요일 간부 공무원이 참석하는 회의 방식을 변경함으로써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은 도민회의를 개최해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둘째 주 월요일은 경남도정 제안광장을 통해 직원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도정제안광장 회의를 마친 박완수 도지사는 온라인으로 참여 중인 실국본부장들에게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대통령 주재로 열린 지난 8일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대피시설 확충방안이 논의된 점을 언급하며 “식수, 발전시설이 없어 기능하지 못하는 대피시설이 없도록 점검을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같은 날 대통령실 경제수석, 정무수석을 만난 자리에서 우주산업에 대한 정부 의지를 확인했다며 경남이 대한민국 우주경제를 주도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인력양성, 기업유치 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대통령 주재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발표된 중앙권한 지방이양 계획에 대해서는 “지방으로 이양될 57개 과제에 대해 소관 부서에서 정확히 분석하고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설악산 케이블카사업에 대해 논의가 있었다며 “케이블카는 환경을 중요시하는 스위스, 그리스 등에서도 중요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만큼, 우리 지역에서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남이 주장해온 남해안 아일랜드 하이웨이, 이순신 순례길 조성 등 신규사업을 포함해 관광, 교육, 산업 등 분야별 사업계획을 신속하게 구체화하고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우방국인 튀르키예의 지진 피해에 대해 “6.25 전쟁 때 튀르키예로부터 큰 도움을 받았듯이 튀르키예를 돕기 위해 도 차원에서 지원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도정제안광장 #직원의견개진 #박완수도지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