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4차 확대회의를 개최해 전쟁준비태세 완비와 작전전투훈련 확대 강화 등을 토의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7일 보도했다. 북한이 당 중앙군사위원회를 소집한 것은 작년 6월 21일부터 사흘간 열린 제8기 제3차 확대회의 개최 이후 7개월여 만이다. 김정은이 공개석상에 나타난 것도 지난해 12월 31일 600㎜ 방사포 증정식 연설 이후 37일 만이다.

회의에서 김 위원장은 “공화국 전체 무장력이 당과 혁명, 조국과 인민 앞에 지닌 성스러운 사명과 중임을 깊이 명심하고 사회주의위업 완성을 위한 장엄한 려정에서 우리 인민이 전취한 력사적 승리를 더욱 공고히 하며 주체의 사회주의건설사에 새로운 발전의 장을 열어나가기 위한 우리 당의 방대한 투쟁과업을 무적의 군사력으로 억척같이 떠받들고 힘있게 개척해나가는 데서 백승의 위훈을 떨쳐가리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날 확대회의에는 리병철·리영길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인민군 군종사령관, 군단 및 주요부대 지휘관, 국방성과 기타 무력기관의 지휘관, 국방과학연구부문 지도간부와 군수공업부를 비롯한 당중앙위원회 해당부서 간부들이 방청했다.

김 위원장이 직접 중앙군사위원회를 주재하고 ‘조성된 정세 대처’와 ‘전쟁준비 태세 완비’를 강조한 것은 한미의 확장억제력 강화를 비롯한 최근 한반도 정세를 면밀히 파악하고 한미연합훈련에 철저히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이 군사력에 의한 한반도 적화통일야욕을 다시 한번 드러낸 셈이다.

김 위원장이 국방력 강화의지를 천명한 만큼 우리는 북의 도발에는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 북한은 내달 8일 인민군 창건 75주년, 내달 16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생일에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 중이란 관측이다. 최근 북한의 열병식 예행연습 현장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으로 보이는 물체가 포착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문재인 정권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한반도 비핵화 의지’라는 말에 지나치게 의존해 성급하게 협상을 추진하다 실패했다. 우리는 제재와 군사적 억지 강화를 통해 북한이 섣부른 오판을 갖지 않도록 철저히 경계해야 할 것이다. 지난해 북의 미사일 도발이 극성을 부리자 한·미는 군사적 억지력을 강화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