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곡중 부지에 2025년 착공

image
‘국토안전실증센터’ 조감도.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서부경남 첨단안전 산업벨트 조성의 핵심사업으로 꼽히는 ‘국토안전실증센터’ 구축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 지난달 말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재검토 결과 ‘조건부 승인’을 받으면서다.

그동안은 진주시와 경남도,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지원청이 지난해 5월 실증센터 구축을 위한 협약도 맺었으나, 건립 예정 부지에 대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사업이 지연돼왔었다.

6일 진주시에 따르면 국토안전실증센터는 국토안전관리원의 인재개발원이 경북 김천시로 이전함에 따라 이에 대한 상생 방안으로 진주시에 구축하기로 한 연구시설이다. 

국토안전실증센터는 부지면적 1만 5000㎡, 연면적 3600㎡ 규모로 금곡중학교 부지에 들어선다. 오는 2025년 착공해 기업지원 및 사무공간과 실내외 실험장 등을 갖추고 2026년 목표로 지어질 예정이다. 

안전실증센터가 건립되면 로봇·드론 등을 활용한 가운데 건축물·교량·터널 등 토목 및 시설물에 대한 첨단안전 기술 성능 시험검증이 가능해진다. 시는 실증센터를 중심으로 안전산업 분야 기업 유치·창업을 지원하고 우수인력을 양성해 서부경남 첨단안전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앞으로 관련 기관과 실무회의를 추진해 금곡중 부지 매입을 포함한 국토안전실증센터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