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총선 승리 위해 등록”
김기현 “인선에 원칙 세울 것”
천하람 등 이준석계도 출사표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 후보 등록을 마친 후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국민의힘은 2일부터 3.8 전당대회 후보 등록을 진행한 가운데 김기현·안철수 의원을 비롯한 당권 주자들과 최고위원·청년최고위원 후보들이 잇따라 후보 등록을 마쳤다. 아울러 책을 출판한 이준석 전 대표도 전국 순회를 예고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이날부터 이틀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 3층에서 전당대회 후보 등록을 접수한다.

안철수 후보는 후보등록 후 정견 발표에서 “당대표 경선 승리를 위해 후보 등록을 한 것이 아니라 총선 승리를 위해 후보 등록했다”며 “사실 현재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으로서 만들었던 국정과제들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이유가 최악의 여소야대 때문이다. 이것을 바로 잡아야 국정과제들을 우리가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윤힘’이 되기 위해 나왔으며 당에서 새로운 어젠다로 정책 주도하고 당내 화합으로 총선을 승리할 수 있다”며 “법조인 출신 대통령과 과학기술인 출신 당대표는 최성의 조합”이라고 강조했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당 대표 선거 후보자 등록을 마친 후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김기현 후보는 “오늘 후보 등록은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면서 내년 총선을 압승으로 이끌수 있는 대표로 김기현을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

김 후보는 “혼신의 힘을 바쳐서 선당후사하면서 반드시 총선 승리를 이끌어내겠다”며 “여러 차례 밝혔지만 어느 누구에게도 당직을 제안하거나 약속한 바도 없다. 국민들과 당원들의 눈높이에 맞는 실력있는 사람을 주요 당직에 발탁할 것이고 인물의 선택 원칙은 연대, 포옹, 탕평 ‘연포탕’ 모습으로 당을 하나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인선의 원칙을 세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경태 후보는 “오늘 당대표 후보 등록을 마쳤고 당대표를 하려는 이유는 썩은 정치를 개혁하지 않고서는 정당발전과 국민의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을 것”이라며 “3대 개혁을 완수해야만이 우리나라가 세계 5위 국가안에 들어갈 수 있고 특히 20여년 간 정치를 하면서 우리나라 국회의원 수가 너무 많다고 느꼈기에 비례대표 폐지해 47석을 줄이고  중대선거구제를 통해서 약 40여석을 줄이면 80~100석 정도 줄이는 것이 국민에 대해 예의이고 도리”라고 강조했다.

현재 여론조사에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안 후보에 대한 친윤계의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이철규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정권교체 이후 국정 운영을 뒷받침 하는 동지들을 향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이니 윤심팔이니 비난하면서 대통령의 인사와 국정 수행에 태클 걸던 분께서 윤심이 필요해지니 스스로 친윤이니, 진윤이니 하면서 가짜 윤심팔이 하는 모습이 볼썽사납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정재 의원은 안 후보의 경선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김영우 전 의원을 지목해 “김 전 의원은 현재 대통령직속기관인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직을 맡고 있다”며 “그런 분이 특정 후보를 돕자고 당내 분란을 야기하고 대통령과 당을 이간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박수영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에서 “대통령께서 당선되신 이후에 안 의원이랑 한 번도 밥을 먹은 적도 없고 차를 마신 적도 없다”고 언급했다.

이준석 전 대표와 가까운 인사들도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국민의힘 천하람 순천갑 당협위원장은 이날 당 대표 출마를 공식화했고, 허은아 의원과 김용태 전 최고위원이 최고위원 선거에, 이기인 경기도의원이 청년 최고위원 선거에 출사표를 낸 상태다.

이 전 대표는 천 위원장의 당대표 출마 관련 보도가 나오자 페이스북에 “항상 선거는 차선이나 차악을 뽑지 않고 최선을 뽑아야 한다. 그래야 후회가 없다. 명심하자”라는 글을 썼다. 이 도의원의 대학 응원단 시절 사진을 공유하면서는 “누구 졸졸 따라다니는 청년 호소인들이 아니라, 정당의 지도부에 이 정도 사람은 하나 필요하지 않냐”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해당 후보들의 후원회장을 맡으며 지원사격에 나설 예정이다. 허 의원과 김 전 최고위원의 후원회장은 이미 맡기로 했고, 천 위원장과 이 도의원의 후원회장도 맡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 전 대표는 또 자신이 쓴 책의 출간을 알리며 독자들과 만남을 갖기로 했다. 그는 지난달 31일 “이번에 책을 내게 돼 출간 안내를 하기 위해 조사를 하게 됐다”며 “출간 이후에는 따로 출판기념회를 갖지 않고 각지를 돌며 독자와의 만남을 기획하고 있다. 참석하고 싶은 분들은 거주지를 기초자치단체까지만 적어달라”고 말했다.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09.28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