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욱, 김만배 등 통해 자금 전달”
“김용, 대장동 일당에 감사 전해”

image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이달 27일 소환 조사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1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의 모습.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수영, 이재빈 기자]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민간사업자들이 지난 2014년 성남시장 재선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댓글 작업 등 선거 지원을 했다는 내용이 검찰 공소장에 담긴 것으로 22일 나타났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12일 대장동 일당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혐의로 추가 기소하며 이 같은 정황을 공소장에 적시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남 변호사는 자신이 운영하던 회사인 판교AMC 직원들을 통해 한 인터넷 카페에서 이 대표를 옹호하는 댓글을 남기고, 선거일 직전인 같은 해 6월 3일 YTN 기자를 통해 경쟁 후보인 한나라당 신영수 전 의원에게 불리한 내용의 기사를 보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소장에는 남 변호사가 2014년 4~6월 사이 수억원의 선거자금을 조성해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를 통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민주당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등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 대표의 선거를 지원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검찰은 남 변호사의 선거 지원이 유 본부장을 통해 정 실장과 이 대표에게 보고됐다고 봤다. 아울러 검찰은 공소장에 민주당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 확정날인 지난 2014년 6월 4일 밤에 김씨를 통해 남 변호사를 만나 감사를 전했다는 내용도 밝혔다. 같은 날 김 부원장은 성남시의원 재선에 성공했다.

image
남욱 변호사가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앞서 기소된 정 실장에 대한 공소장에도 이 같은 정황이 담겼다. 검찰은 해당 공소장에 이 대표가 친형과 형수에게 욕설한 파일이 담긴 녹음파일이 유포되자 유 본부장이 ‘돈을 주고 댓글부대라도 만들어서 이 대표를 옹호하는 댓글을 작성하라’고 지시했고, 남씨가 이를 실행해 옮겼다고 적시했다. 

또 검찰은 해당 문서에 “남씨가 ‘이재명의 심경이 이해된다’ ‘이재명이 형수에게 욕한 것이 정당하다’는 취지의 댓글을 수시로 게시했고, 판교AMC 직원들에게도 ‘이재명이 재선되면 대장동 사업에 도움이 될 테니 인터넷 댓글을 달아서 이재명이 재선될 수 있도록 도와주라’는 취지로 독려했다”고 밝혔다.

앞서 남 변호사도 지난해 11월 자신의 배임 혐의 재판에서 “2014년 선거 기간 중 이재명 시장 측에 4억~5억원 정도를 전달했다”고 진술한 바 있다. 당시 그는 분양대행업자 이모씨로부터 약 22억 5000만원을 받아 12억 5000만원을 김씨에게 줬다면서, 일부 금액에 대해 “유동규를 통해 윗선인 형들(정 실장, 김 부원장)에게 지급돼 선거 자금으로 쓰였고 이재명 시장의 투표에 활용하기 위해 어떤 종교단체에 지급하는 자금으로 쓰인 걸로 안다”고 진술했다.

#대장동 #이재명 #김용 #남욱 #김만배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