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자녀 맞춤형 지원 강화
다문화가정 청소년 2% 차별 경험

image
공청회 웹포스터 (출처:여성가족부)

[천지일보=김한솔 기자] 여성가족부(여가부)가 환경·수요 변화를 반영해 늘어난 다문화가족정책을 새롭게 추진한다.

여가부가 17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유튜브를 통해 ‘제4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23-2027)’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비전은 ‘다문화가족과 함께 성장하는 조화로운 사회’로 설정됐다. 새 정부의 국정과제를 반영, 다문화가족 자녀에게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정착 주기별 맞춤형 지원 ▲자녀 성장단계별 학업·진로 지원 ▲인권 보호 및 차별 해소 ▲다문화가족 지원 기반 강화 등을 주요 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다문화가족정책 계획수립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먼저 이기순 여가부 차관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100만명이 넘는 다문화가정이 가족센터의 도움을 받고 있으며 그중 다문화 청소년들 대략 2%가 차별을 경험했다고 한다”며 “이들이 공정한 기회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송지은 다문화가족과장도 “다문화가족 학령기 자녀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우리 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영유아기부터 청년기까지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계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 증가의 근거를 기반하는 정책이 필요한 점을 역설했다. 그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정책 범위의 확대 돼 진로지도프로그램과 관련해 좋은 내용이 풍부하게 들어가면 좋겠다”며 “전체 청소년 서비스 안에 전문기관이 다문화자녀를 관리하는 식으로 실효성 있는 정책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 이날 다문화가족과 함께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사회는 다문화 수용성 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오성배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는 “지역의 규모가 작을수록 다문화 수용성이 낮은 현실”이라며 “미래에는 다문화가정이 더욱 많아질 것이기 때문에 다문화 수용성을 계획안에서 추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