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전문가와 간담회 개최
인구감소 반해 여성고용률 증가
코로나 이후 여성인력 자원 부족
“경력단절 여성 재취업,
고용,직업훈련 확대 예정”

image
[천지일보=김한솔 기자] 여성가족부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자리 전문가, 새일센터 관계자들과 ‘여성 경제활동 참여 확대 방안 모색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천지일보=김한솔 기자] 여성가족부(여가부)가 인구절벽의 위기를 맞은 대한민국의 경제활동에 여성인력 확대 방안을 찾기 위해 나섰다.

여가부는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자리 전문가, 새일센터 관계자들과 ‘여성 경제활동 참여 확대 방안 모색 간담회’를 개최했다.

인구절벽은 미국의 경제학자 해리 덴트가 주장했던 이론으로 어느 기점부터 한 국가나 구성원의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어 인구 분포가 마치 절벽이 깎인 듯한 모습이 된다는 내용이다. 주로 만 15세~64세 사이의 인구가 급격히 줄어든 경우를 말하기도 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현재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인구 자연 감소와 함께 생산 인구도 크게 줄어든 상태다.

이날 여가부 장관을 대신해 김종미 여성정책국장이 인사말을 전했다. 김 국장은 “작년부터 여성 고용은 많이 늘어난 추세다. 이에 맞는 여성의 경제활동 재진입과 경력이탈 방지 등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인구 감소 문제는 2070년이 되면 1970년도 수준으로 되돌아갈 것이라는 염려가 있다. 좋은 인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여성인력 자원은 부족한 게 현실”이라며 “지난해 여가부에서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법을 제정했고 지난 6월에는 시행령을 통해 전면 개혁 후 재직 여성에 관한 고용 패러다임의 기초를 마련한 상태다. 여성 고용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코로나 이전으로는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다.

여가부는 여성이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미래유망직종 직업훈련 확대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 ▲민·관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간담회는 2가지 사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제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먼저 이정아 한국고용정보원 부연구위원이 ‘기혼여성의 취업 및 고용 현황 분석’을 주제로 발제했다.

그는 경제활동인구 조사 분석을 통해 여성의 '경력단절 현상(여성이 결혼이나 출산 육아로 경력이 단절되는 사회적 현상)'이 장기적으로 완화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1982년도부터 2022년까지 여성 경제활동 참가 곡선의 변화 중 지난해 5월 처음으로 15세~64세 사이의 고용률이 60%를 초과했다.

image
경제활동인구조사 각 연도 9월 원자료 (제공:통계청)

이는 20대 후반과 30대 초중반 사이의 기혼여성 비중이 감소하는 등 여성인구 구성의 변화가 영향을 줬다고 전했다.

아울러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제도의 도입·운영 등이 과거보다 여성에게 우호적인 사회적 환경과 인식변화를 줬다고 추정했다.

다음 발제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소속 김종숙, 신선미 선임연구위원이 함께 ‘미래 여성인력 양성 및 활용을 위한 정책과제’에 대해 발제했다.

이들은 “전 산업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맞는 일자리 수요·공급의 불균형에 대응해야 한다”며 “여성의 신산업분야 진출을 위해 남녀 성별 관계없이 직업훈련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이직 및 전직, 숙련도 향상 지원을 위한 재직자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여성이 일과 가정을 모두 놓치지 않도록 근로 조건이 개선되야하고 산업인력 기반의 구축을 위해서도 지자체와의 협력이 필요한 점을 함께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여가부는 ‘여성의 경제활동 재진입’ ‘경력이탈 방지’를 돕겠다고 밝혔다.

여가부는 재직 여성을 포함한 직업훈련 대상을 확대하거나 생애주기별 경력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작년에 5415개였던 가족 친화 인증기업은 올해로 5800개까지 늘려 가족 친화 직장문화 확산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육아휴직자 등을 대상으로 ▲모성보호제도 노무 상담 ▲가족 상담 ▲교육 연계 ▲일·가정 양립 정보 제공 ▲경력설계·유지·개발을 위한 상담 ▲직무역량교육을 강화해 직장 복귀 준비와 경력이음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여성가족부 #여가부 #경력단절여성 #인구절벽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