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대비 746억원 예산 증가
비양육부모 자녀 양육 강화

image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연말계기 한부모가족 응원과 격려를 위해 지난달 20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회 한부모가족 한마당' 축제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출처:여성가족부)

[천지일보=김한솔 기자] 여성가족부(여가부)가 한부모가족지원정책을 강화해 양육비 지원을 확대한다.

8일 여가부에 따르면 여가부는 최근 ▲아동 양육비 지원 확대 ▲양육비 이행 지원 강화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지원 ▲지원 절차 간소화 등을 골자로 하는 한부모가족지원제도를 발표했다.

이는 앞서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20일 ‘한부모가족 한마당’ 행사에 참석해 “자녀 양육 지원에서 나아가 한부모가 사회 안에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강조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올해 여가부는 한부모가족 지원에 전년대비 약 18%인 746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또 ‘한부모가족정책’ 기본계획 수립의 첫해를 맞이한 해이기도 하다.

올해 1월부터 한부모가족 아동 양육비 지급을 위한 소득기준은 중위소득 58% 이하에서 60%이하로 완화하고 지원금도 20만원으로 일원화한다.

특히 지방에서 접근하기 어려웠던 대면상담을 고려해 올해는 전국 가족센터를 통해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면접교섭을 통해 비양육부모와 미성년자녀 간 관계 회복·양육비 이행을 촉진한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입소자 대상으로 상담 치료와 시설 아이돌봄 서비스를 강화한다. 주거 안정을 위한 한부모가족지원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입소기간 연장과 매입임대주택을 266호까지 확대한다.

또한 사각지대에 있던 ‘출생신고 전 미혼부 자녀’에 대한 아동 양육비 지원 절차를 간소화했다. 유전자 검사 중에도 양육비를 지급하고, 검사 결과를 사후에 보완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개선한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한부모가족이 자녀 양육에 대한 부담을 덜고 자녀와 부모 모두 따듯한 일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 #한부모가족 #양육비지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