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천지일보DB

[천지일보=이재빈, 홍보영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7일 광주 시민에게 “중대선거구 개혁으로 정치의 판을 흔드는 과정에 광주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이날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만약 DJ라면’ 특강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전국 정당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광주가 손해를 보는 한이 있더라도 중대선거구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이같이 말했다.

호남 지역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지역에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전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선 중대선거구로의 개혁이 이뤄져야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박 전 원장은 “광주·전남·전북 국회의원은 28석에 불과하다. 경남·경북은 65석이며 서울과 수도권은 121석에 이른다. 호남에서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28명이 뽑혀도 국회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구도”라며 “중대선거구 개혁으로 정치의 판을 흔드는 과정에 광주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 “국가와 정치 발전을 위해 과감하게 개혁안에 힘을 보태는 것이 광주 정신이라고 생각한다”며 “중대선거구 개혁은 현 양당제 독점 체제와 지역구도 또한 무너뜨릴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없으면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없다. 더불어민주당이 있으려면 광주가 있어야 한다”고 도움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가장 큰 문제는 남북 분단과 동서 갈등”이라며 “역대 대통령은 이를 해소하려고 노력했지만 현 정권은 그렇지 않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을 토대로 광주가 나서달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중대선거구 #박지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