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기능 없애는 것 아냐”
野 “여가부, 존치·확대해야”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부조직법 관련 3+3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여야가 3일 윤석열 정부의 공약인 여성가족부(여가부) 폐지를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여가부 문제와 관련 민주당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3+3 협의체 회의에 참석해 윤 정부가 출범한 지 8개월이 됐다. 정부의 형태를 잘 바꿔야 하는데 여가부를 비롯해 정부가 제대로 갖추지 못해서 죄송하다대선을 통해서 정부의 뜻을 물었고 또 국민께서 정부를 맡겨줬다. 정부가 8개월째 들어가고 있다. 정부가 좀 더 책임 있게 국민을 봉사하고 일할 수 있도록 민주당에서 좀 더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여가부 폐지는 대선 공약이었다. 새 정부의 임무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그냥 폐기가 아니라 시대적 요구와 사회 변화에 맞추고 미래·인도 사회의 많은 문제에 더 큰 고려를 해서 정부를 편성해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여성의 성차별을 언급하면서 여가부의 기능 확대를 주장했다.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날 여가부 폐지와 차관급으로 격하는 세계적 추세와 다르다. 또 여성의 우려 등을 고려했을 때 아직 구조적 성차별 문제가 남아있다여성들의 피해가 여전하고 심각한 상황에서 독립부서로서의 기능을 확대·강화해야 한다. ‘폐지가 맞느냐라는 사회적 우려가 매우 크기에 저희는 이 부분 동의하기 어렵다는 말을 드린다고 말했다.

여야는 3+3 협의체 회의 후에도 여가부 존재 여부에 대해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성 의장은 옛날에는 (여성) 차별이 있었기 때문에 여가부의 존재 필요성을 충분히 공감했지만 지금에서야 어느 세대를 막론하고 여성의 차별을 받는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여성을 포함한 인구·미래·사회에 대한 부분을 조금 더 크게 확장해서 이 기능을 다른 부서로 본부나 이런 개념을 가지고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가부 기능을 없애자는 게 아니라 기존의 기능을 갖고 가면서 플러스알파를 더해서 새로운 부서에 이 개념으로 가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총체적으로 여성의 차별, 성적 차별, 임금 격차 등 구조적 차별이 여전히 존재한다“10~20대에는 역차별도 있기에 전체적으로 여성의 차별을 막되 세대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가부를 존치하거나 확대·개편해서 성평등 가족부로 확대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부조직법 관련 3+3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여가부 #국민의힘 #성일종 #민주당 #김성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