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외교부 "정치적 조치…보복할 것" 경고에
미 국무부 "역학 자료 투명성 부족 때문" 반박
홍콩은 한국 등에 방역강화 취소 요청 서한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최근 세계 여러 나라가 중국발 여행객에게 코로나19 검사 음성 결과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입국 규제 강화를 하고 있는 가운데 29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방역복을 착용한 중국인 여행객이 이동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중국의 해외여행 규제 완화에 따른 검역 강화 대책을 논의해 30일 발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 2022.12.29

중국 정부가 모로코 등 코로나 방역을 이유로 중국인들의 입국을 전면 제한한 나라들의 조치를 비과학적이며 “수용할 수 없다”며 상응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러나 미 국무부는 중국발 여행자에 대한 방역강화 조치가 "전적으로 과학적 근거에 따른 조치"라고 반박했다.

모로코 외에도 한국, 일본, 영국, 미국 등 10여 나라가 중국 발 여행자들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했다.

마오 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우리는 정치적 목적에 따라 팬데믹 조치를 조작하는데 강력히 반대하며 상호주의 및 제반 여건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발 여행자들에 대한 방역조치로 탑승전 코로나 검사 및 비행중 마스크 착용, 도착 때 코로나 검사 등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모로코는 중국 본토에서 출발한 모든 여행자들의 입국을 전면 차단했다.

스페인은 코로나 검사 음성 증명 또는 중국산 시노백 및 시노팜 백신 등을 포함하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인정하는 백신접종 증명 등을 요구한다.

마오 대변인은 “과학적 근거없이 일부 과도한 조치를 취하는 일부 국가들의 조치는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프랑스는 3일 중국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출발 전 코로나 검사, 비행중 마스크 착용, 도착 때 검사 등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지난달 25일 3년여 동안 지속된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포기하고 검사의무를 중지했다.

이에 대해 미국은 “투명한 정보 부족”을 이유로 3일부터 출발 전 코로나 검사음성 증명을 의무화했다.

모든 중국발 여행자에 대한 코로나 검사를 의무화하는 유일한 유럽국가인 이탈리아에서 도착 승객의 3분의 1 또는 절반이 양성으로 판정됐다.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스위스, 네덜란드 등은 중국 발 여행자에 대한 강화된 방역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으며 일부는 중국 소셜 미디어에서 관광객 유치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각국의 방역조치가 정치적이라는 중국 정부의 반발에 대해 방역 강화 조치가 "최근 중국의 코로나 환자 증가와 역학 자료에 대한 투명성 부족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홍콩 정부가 홍콩발 여행객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한 한국, 미국, 호주, 캐나다, 프랑스, 인도 등 국가들의 홍콩 주재 총영사관에 해당 조치를 취소해달라고 요청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에릭 찬 홍콩 정무부총리는 페이스북에서 “홍콩 사회는 높은 백신 접종률을 통해 이미 상대적으로 포괄적인 방역 장벽을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대만도 지난 1일부터 중국발 여행객에 대한 검역을 하는 가운데 오는 6일부터는 홍콩과 마카오를 거쳐 입국하는 중국발 여행객에 대해서도 음성 증명서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과 대만은 홍콩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로 꼽힌다.

[서울=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