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부터 개성공단에 우리측 관리인력 체류 시작 예상

(서울=연합뉴스) 남북은 6일 개성공단 출입경 인원을 통보하는데 이용되던 서해지구 군(軍) 통신선 시험통화를 실시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한 남북간 시험통화가 오늘 오전 10시51분에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완전히 개통되기 위해서는 안정적이어야 하는데 아직은 신호가 아주 약하다"면서 감도 등에 대한 추가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남북은 이날 중 완전한 군 통신선 재가동을 위해 추가 시험통화를 실시하며 통신성 상태를 점검중에 있다.

이날 시험통화는 당초 오전 9시에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북측의 응답이 늦어짐으로써 2시간 가까이 지연됐다.

이에 앞서 남북은 전날 열린 개성공단 공동위원회 산하 통행·통신·통관(3통) 분과위원회 회의에서 6일부터 군 통신선을 재가동하기로 합의하고 이날 오전 9시에 시험통화를 하기로 했다.

서해 군 통신선 재개는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해 지난 3월 27일 일방적으로 통신선 3회선(직통전화·팩스·예비선)을 단절한지 163일 만에 이뤄졌다.

군 통신선이 완전 정상적으로 다시 가동될 경우 추석 이전 개성공단의 재가동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정부는 군 통신선 재가동 이후 전력·용수 등 개성공단 인프라 시설 점검을 위한 인력 및 우리측 관리위원회 인력의 개성공단 현지 체류를 허용할 방침이다.

박수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통신선이 복구되면 (우리측 인력의 현지) 체류가 가능해 진다"고 밝혔다.

박 부대변인은 "군 통신선이 재개된 이후에 우리측 수자원공사, 한전 등 유관기관 인력이 개성공단에 들어가서 제반 시설을 총 점검할 것"이라면서 "(이들 인력이) 체류를 하며 해야되는 업무들이 있는데 2∼3일이 걸린다고 알고 있다. 모든 점검이 완료되면 그 이후가 재가동 할 수 있는 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은 구체적인 공단 재가동 시점은 오는 10일 개성공단에서 열릴 남북 공동위 2차 회의에서 합의를 시도할 예정이다.

서해 군 통신선은 남북이 개성공단 출입경 명단을 주고 받고 남북 간에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상호 연락하던 수단이다.

광케이블인 군 통신선과는 별도로 서해상 우발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2006년 국제상선망을 활용한 무선채널이 남북 간에 가동했지만 2008년 5월 5일 북측이 일방적으로 차단하면서 지금까지 불통되고 있다.

동해지구 군 통신선(3회선)도 2011년 5월 31일 북한이 차단한 이후 가동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