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3년도 예산안 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내년 1월 7일자로 활동 기한이 종료될 예정인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기간 연장을 국민의힘에 공식 요청했다.

박 원내대표는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차 업무보고도 파행된 상황에서 남은 일정으로는 3차 청문회와 재발방지대책 공청회, 결과보고서 채택이 불가능하므로 국정조사 기간 연장은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여당의 거듭된 방해로 사전에 합의된 청문회 일정이 허비된 것도 모자 핵심 기관들은 진실 은폐에 여념 없다”며 “국민의힘은 국정조사 지연과 파행에 책임이 큰 만큼 조건 없이 기간 연장에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는 전날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측의 촬영 논란으로 중단된 국조특위 2차 기관보고를 두고 “공부하기 싫은 학생이 짝꿍 바꿔 달라며 등교를 거부하는 꼴이었다”며 “그렇지 않아도 늦게 시작했는데 고의적으로 파행시키고 지연시키는 국민의힘의 국정조사 방해 행위가 목불인견”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증인 채택 문제로 3차 청문회를 무산시키려는 것도 모자라 유가족과 이 장관이 한자리에 앉는 청문회를 무조건 거부하고 있다”며 “그날의 진실을 밝히려는 것인지, 윤석열 정부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어떻게든 면죄부를 주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장관이 재난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 생때같은 자식을 잃은 부모들 앞에 서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고 했다.

이어 “유족들 간 연락을 차단하고, 위패와 영정도 없는 조문을 강요하고, 서둘러 애도를 끝내려 하는 등 정부와 지자체의 참사 현장 대응과 수습 과정에서 무수한 의혹들이 있었다”며 “그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이 장관, 유가족과 전문가, 생존자가 함께하는 '3차 청문회'를 반드시 열어야 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