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한 일 실현토록 역량 결집
새로운 도약의 발판 마련할 것

image
김산 무안군수. (제공: 무안군) ⓒ천지일보 2022.12.30

[천지일보 무안=김미정 기자] 김산 무안군수가 계묘년 새해를 맞아 세계로 힘차게 비상하는 더 큰 무안 건설을 위한 준비를 착실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군수는 “지금까지 진행해 온 주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특화된 미래 산업 발굴과 육성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김산 군수의 신년사 전문.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10만 군민의 희망과 염원을 품은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한해는 여러분 모두가 꿈꾸고 바라는 일들이 착실히 이루어지는 가슴 벅찬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가 종식되고 얼어붙은 경기가 차츰 회복돼 여러분들의 일상이 보다 넉넉하고 풍요로워지기를 희망합니다.

2023년 새해 저와 800여 공직자는 군민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을 펼치는 데 주력하면서도 ‘세계로 힘차게 비상하는 더 큰 무안 건설’ 위한 준비도 착실히 해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23년은 본격적인 민선 8기가 시작되는 해입니다. 

군민 여러분께 부여받은 막중한 책임 앞에 약속했던 일들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진행해 온 주요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한편 특화된 미래 산업 발굴과 육성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한해 동안 추진할 세부 실천계획을 7대 분야로 나눠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성장 미래먹거리와 특화 산업 발굴육성으로 청년에게 꿈을 심어주는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향후 무안의 100년 미래 먹거리로서 신성장 동력의 핵심축이 될 무안 MRO 항공 특화 산업단지 조성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연내 산업단지를 준공하고 항공기 부품·물류 등 국내외 우수기업 투자유치를 통해 산업단지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신(新) 산업단지인 ‘K 푸드 융복합 산업단지’를 조성해 공항과 연계한 푸드 테크(Food Tech)산업으로 연계 발전시키겠습니다.

공공개발 가능 사업시행자를 선정하고 국토교통부의 산업단지 지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무안 도자산업을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시키겠습니다. 

3월중 ‘무안 복합기능 도자산업 특구’지정을 추진하고, 세라믹산업 제품고도화 지원사업과 연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지역 내 2개 대학과 연계한 메이커스페이스 전문랩 운영 활성화로 스마트팜 산업 및 제조 창업 지원을 통해 청년 스타트업 배출에도 힘쓰겠습니다.

농촌지역과 도시지역 어느 곳 하나 소외되지 않는 상생 균형발전에 힘쓰겠습니다. 

무안읍을 중심으로 한 농촌지역은 지역별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도시지역과의 문화적 불균형 해소에도 힘쓰겠습니다.

무안·몽탄·망운 3개 지구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상반기에 준공 완료하고 청계와 삼향은 기본계획 수립 후 추진하는 한편, 해제는 금년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사전절차를 이행하겠습니다.

무안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연내 마무리하고 일로읍 도시재생 특화사업과 청계면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스포츠파크 부지 내 다목적 체육관 공사를 착공하고, 무안읍 복합문화센터는 금년 내 준공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무안읍 복합문화센터가 준공되면 농촌지역 주민들의 문화·보건·복지수요를 충족시킬 수 새로운 명품공간이 되도록 조성하겠습니다.

도시지역은 생활 인프라 확충을 통해 삶의 만족도가 높은 ‘전남의 수도다운 명품 도시’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청소년들의 문화 활동 공간이 될 남악 청소년 문화의 집을 상반기 중 준공해 운영하고, 오룡복합문화센터와 남악신도시 노인복지회관 건립도 차근차근 준비하겠습니다.

수영장, 웨이크보드 등 28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남악신도시 종합스포츠센터는 4월 중 착공하고 김대중 광장 생태 어린이놀이터, 반려동물 놀이터, 남악 수변공원 리모델링 공사는 연내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룡 기후대응 도시 숲, 남악 죽산공원 녹색쌈지 숲 등 도심지역 곳곳에 19㏊ 규모의 친환경 생태 녹색 숲을 조성해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무안만의 매력을 더 한 관광 상품 개발로 서남권을 대표하는 거점 관광지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변화된 지역 SOC여건과 우리 군 역점 사업을 연계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무안군 관광종합 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무안군 관광산업이 지속발전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깊이 고민하고 담아내도록 하겠습니다. 

백련지 수목원 조성사업, 톱머리 해수욕장·도리포 관광 명소화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으로 매력적인 관광자원 개발의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미식관광으로의 변화된 관광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한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축제를 개최하겠습니다.

오는 1월 14일과 15일 해제 주민다목적센터와 양간다리 수산물시장에서 ‘2023 무안 겨울 숭어축제’를 개최하고, 11월 말에는 무안읍 낙지골목 일원에서 ‘제1회 무안낙지축제’도 개최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지역특산물을 활용하고 주민들의 참여하에 진행되는 축제는 관광객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무안 대표축제는 우리 지역의 매력과 차별성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제9회 무안황토갯벌축제는 가족대상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황토갯벌의 보존과 체험을 배울 수 있는 자연 친화적 축제로 특화 개최하고 제26회 무안연꽃축제는 무더위를 피해 7월 중 개최하고 편의시설 확충·사계절 꽃단지 조성, 상설콘서트 운영과 변화하는 축제트렌드를 반영한 프로그램 발굴로 전남대표 축제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겠습니다. 

올해 3회째를 맞이하는 YD페스티벌은 ‘청년이 중심이 되는 도시형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강화하고 청년 참여 중심 행사를 확충해 개최하겠습니다.

농·수·축산업 혁신생태계 조성으로 풍요로운 농촌건설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무안군 과학영농 기반시설이 될 첨단농업 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상반기 중 실시설계와 토지매입을 마무리하고 하반기에는 본격 착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농업 전문학교 운영, 스마트 영농단 육성 등 농촌 고령화에 대응하는 경쟁력 있는 청년 창업농 육성에도 힘쓰겠습니다. 

농산물 가격 안정지원을 통해 양파마늘 재배농가의 안정적 소득보전과 수급·가격안정에 힘쓰겠습니다.

쌀 가공 산업 활성화·신 소득 과수·원예특화 작목 육성과 스마트 복합기능을 갖춘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지원으로 시장 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농기계임대사업소 해제분소와 운남분소를 금년 내 준공하고, 청계분소 신규 설치를 위한 부지매입을 추진하겠습니다.

어촌 신(新) 활력 증진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도서민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청계 도대항, 현경 가입항 등 4개 항·포구에 대한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축산축사시설 현대화, 한우사육 기자재 지원, 축산악취개선 지원 등을 통해 축산업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군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을 지키는 편안한 생활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보행환경 개선사업으로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들고 일상생활 곳곳 산책로·공원과 쉼터 조성을 통해 걷고 싶고, 걷기 좋은 ‘워커블 시티 무안’을 조성해 가겠습니다. 

상반기 중 걷기 좋은 코스를 발굴하고 걷기 문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군민 걷기 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전 군민 안전보험 보장을 확대하고 마을 안심CCTV 설치를 전체 마을로 확대 추진해 각종 재난 및 사고로부터 군민을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음식 물류 폐기물 전용수거용기 세척사업과 감량기 설치 지원사업을 새로 도입해 냄새 없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상시 선별진료소를 중심으로 감염병을 적극 대응하고 보건소 이전 신축을 금년 내 마무리하고 오룡지구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은 내년 설치를 목표로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60세 이상에 대한 대상포진 접종비 지원 등 예방접종 지원을 확대하고 남악신도시 공공 심야약국 운영과 맞춤형 통합건강 증진사업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군민들의 건강권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독거노인 응급안전 안심서비스. 통합사례 관리대상자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지역사회 보장협의체의 내실 있는 운영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꼼꼼하고 차별화된 교육지원으로 교육받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보육료·가정양육수당 지원 및 보육교사 처우개선 등을 통해 양질의 보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함께 돌봄센터 4호점을 조기 개소해 초등 돌봄 해소와 지역아동센터 운영 지원으로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지원하겠습니다.

고등학생 인터넷 교육방송 수강지원을 중학생까지 확대하고, 초·중·고 졸업앨범비 지원과 초등학교 신입생 입학축하금 지급에 이은 중·고등학교 신입생 축하금 지급, 대학진학 입학축하금 지원 등 보편적 교육지원 확대를 통해 학부모 교육부담 경감에도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방학 중 대학생 학습 돌봄을 확대 운영하고 지역인재육성 기반 강화를 위해 금년부터 중학생도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장학사업 규모 확대를 통해 보다 많은 아이들이 응원과 격려 속에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청렴한 공직사회, 화합하고 소통하는 군정 운영으로 행정수도 무안의 입지를 두텁게 하겠습니다.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맞춰 조직을 탄력적이고 효율적으로 정비하고, 공직자와 군민 의식개선, 예방적·지도적 감사와 감찰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부패 관행 제거와 청렴도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찾아가는 군정 설명회’ 등 군민 여러분들과의 다양한 소통을 통해 공감하는 군정을 이루고, 제54회 무안군민의 날 행사를 4년 만에 옥외에서 개최해 농촌지역과 도시지역, 다양한 연령의 군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함께 하는 화합의 장도 마련하겠습니다.

광주 군공항의 무안군 이전문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우리 군의 단호한 입장을 적극 표명하고 군민과 함께 강력하게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군은 그동안 많은 위기와 어려움 속에서도 여러분들이 보여주신 성숙한 군민의식과 헌신에 힘입어 지금의 번영과 발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금년 우리 군정을 둘러싼 대내외적인 여건이 그리 녹록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12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우리 지역 가금농장에 발생했습니다. 

다른 농가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으나, 가축 질병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농장에서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가 보다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49년 만의 극심한 가뭄이 지속돼 도내 일부 시군에서는 제한 급수를 시작하고 있는 등 전역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습니다. 

영농기 피해예방을 위해 선제적으로 용수 공급방안을 마련하고 대비해 나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들께서도 ‘생활 속 20% 물 절약 실천’ 등 범군민 물 절약 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이 위기들을 극복해 가며 내일을 위한 새로운 희망을 키워나가겠습니다.

바로 눈앞에 보이는 성과에만 연연하지 않고, 무안의 미래 경쟁력을 높이고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온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세계로 비상하는 더 큰 무안 건설’을 이룰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계묘년(癸卯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무안군 #신년사 #김산 군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