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과일사케 2종. (제공: 세븐일레븐)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9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사케도 힙하게”… 세븐일레븐, 상큼하게 취하는 ‘과일사케 2종’ 출시

최근 전통적인 이미지를 벗은 ‘힙(Hip)’한 사케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기존 대비 알코올 도수가 절반가량 낮춰진 것은 물론이며 특유의 알코올 향을 감추는 달콤한 과일 맛이 가미되기도 한다. 여기에 감성적인 디자인의 패키지까지 더해져 연말 파티 술로도 각광받고 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최근 사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지난 11월 ‘북극곰의 눈물 준마이’ 사케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귀여운 북극곰 모양의 디자인 패키지로 MZ세대 사이에서 SNS 인증샷 열풍을 일으키며 최근 한 달간 매출이 출시 전월 대비 20%가량 상승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트랜드를 이어가기 위해 세븐일레븐은 최근 ‘과일 사케 2종’을 새롭게 출시하고 2030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수요 공략에 나섰다.

세븐일레븐은 첫 번째 상품으로 달콤 쌉싸름한 유자를 담은 ‘유자사케(후쿠이와이 유즈슈, 720㎖)’를 내놨다. 유자의 본고장인 일본 도쿠시마현 유자 원액 24%가 함유돼 싱그러운 유자 본연의 향을 느낄 수 있으며 상쾌한 단맛이 강조돼 토닉워터나 탄산수 등과 혼합해 마시기에도 적합하다. 알코올도수는 8도다.

함께 선보이는 상품은 복을 부르고 장수를 뜻하는 백도가 담긴 ‘복숭아사케(야마부키하쿠토우슈 720㎖)’다. 백도 원액 9%와 일본 사케가 혼합된 상품으로 입안에서 녹을듯한 감칠맛과 기분 좋은 달콤함이 특징이다. 차갑게 마실 때 그 풍미를 더 잘 느낄 수 있으며 요구르트와도 궁합이 좋아 칵테일로 즐길 수도 있다. 알코올 도수는 7.5도다.

두 상품 모두 응용 레시피가 기록된 넥텍이 포함돼 있다.

세븐일레븐은 과일사케 2종 출시를 기념해 1월 한 달간 카드할인 행사를 마련했다. 농협카드로 과일사케 2종 및 북극곰의 눈물 준마이 결제 시 20% 현장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최윤정 세븐일레븐 글로벌소싱팀 대리는 “최근 SNS를 중심으로 아기자기한 감성을 담은 다양한 종류의 사케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특히 전통주 특유의 느낌에서 벗어나 다양한 맛을 가미하고 도수를 낮추는 등의 방식으로 MZ세대를 공략하면서 해당 트렌드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image
고객이 GS25에서 쿠캣버터바황치즈를 고르고 있다. (제공: GS리테일) 

◆‘황치즈·버터바’ 돌풍… GS25 “2030 디저트 트렌드 제대로 읽었다”

20·30세대의 검색 키워드가 편의점 최신 디저트 소비 트렌드의 바로미터가 되고 있다.

GS25가 판매하는 디저트 상품의 최근 약 3개월간 매출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버터바’ ‘황치즈’ 등 디저트 전문점에서 최근 인기를 끄는 새로운 디저트 키워드 관련 상품들이 크게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쿠캣버터바황치즈와 쿠캣버터바오리지널은 30여종의 GS25 냉장 디저트 상품 중 매일유업생크림도넛솔티밀크, 매일유업생크림도넛슈크림에 이어 매출 순위 3, 4위에 오르며 SNS에서 ‘디저트 전문점의 버터바를 편의점에서 제대로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쿠캣버터바 상품 2종은 디저트 트렌드 분석을 통해 10월부터 도입돼 누적 100만개 가까이 팔린 상품이다.

GS25는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된 버터바 키워드가 1월에 약 1만건에서 8월에 3만여건으로 3배가량 증가했고 황치즈 키워드의 경우 동기간 약 2800건에서 약 6000건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분석해 관련 상품을 일찌감치 선보였다.

최근 버터바 전문점이 늘고 2030이 풍미 깊은 황치즈 메뉴를 선호하는 것을 파악한 후 GS리테일의 임직원들에게 내재화된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을 통한 일하는 방식이 히트 상품 탄생으로까지 이어진 것이다.

뉴질랜드산 버터가 20% 이상 쓰여진 쿠캣버터바 2종은 크러스트 위에 황치즈 등이 꾸덕한 식감으로 구현됐고 디저트 전문점 가격의 30~40% 수준인 2200원에 판매 중이다.

특히 20대 여성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GS25 도어투성수점에서는 쿠캣버터바황치즈가 전체 디저트 상품 매출 중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해 황치즈 관련 디저트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GS25는 이 같은 인기에 11월부터 매일유업황치즈카스테라, 뚱카롱황치즈 등 황치즈 관련 디저트 상품을 2종 추가로 선보여 운영 중이다.

조가현 GS리테일 카운터FF팀 MD는 “가장 빠른 트렌드 변화가 이뤄지는 디저트류 상품군에서 20·30의 선제적 취향 분석은 필수적”이라며 “GS25가 디저트 맛집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완벽한 품질 구현과 함께 사전 빅데이터 분석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image
CU, 황치즈 생크림빵. (제공: BGF리테일)

◆“크림빵 신화 이어간다”… CU, 연세우유 황치즈 단숨에 1위 등극

CU가 올해 유통가에서 크림빵 신드롬을 일으킨 연세우유 크림빵의 후속 신제품 황치즈 생크림빵이 출시 일주일 만에 디저트 매출 1위에 등극했다.

CU가 지난 21일 겨울 한정 상품으로 선보인 연세우유 황치즈 생크림빵(3300원)이 일주일 동안 17만개 판매를 돌파, 1분에 16.9개씩 판매되며 디저트 왕좌를 차지했다. 이는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 출시 초기 대비 7배 이상 높은 수치다.

실제 황치즈 생크림빵은 출시 이전부터 SNS 및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CU 연세우유 크림빵의 새로운 시즌 상품이 나온다는 소식이 입소문이 퍼지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뜨거운 관심은 출시 첫날 폭발적인 판매로 이어졌다. CU의 멤버십 앱 포켓CU 예약구매에서 황치즈 생크림빵은 판매 시작 단 10분 만에 무려 2000여개가 팔리며 포켓CU 예약구매 최단 시간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다.

당일 하루 동안의 판매량은 8000개를 돌파해 전작인 옥수수 생크림빵에 비해 4배나 높은 수치를 보였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구매 인증샷과 상품 추천 등이 지속적으로 바이럴되며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황치즈 생크림빵은 CU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의 여섯 번째 상품이다. 해당 상품은 연세우유 전용 목장에서 생산된 우유로 만들어진 황치즈 생크림이 일반 크림빵 대비 최대 50% 더 많이 담겨 풍미를 높였고 체다치즈도 들어가 황지즈 특유의 고소하고 짭쪼름한 맛이 강조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CU만의 특제 레시피가 활용돼 만들어진 쫄깃한 빵으로 식감을 살렸으며 빵 도우에는 오징어 먹물이 첨가돼 노란 황치즈 크림과 대조되는 색감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높였다.

CU가 지난 1월 출시한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는 베이커리 전문점 못지않은 높은 품질로 큰 인기를 얻으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1900만개를 넘어섰고 내년 초 2000만개 판매를 눈앞에 두고 있다.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가 CU의 전체 디저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47.2%에 달한다. 50여가지의 디저트 상품 중 해당 시리즈 4가지 상품이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이다.

CU는 연세우유 크림빵의 신화를 내년에도 이어가기 위해 고객 니즈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신상품들을 연이어 선보인다.

지난 28일에는 연세우유 쿠키앤생크림컵(4200원)을 출시했다. 해당 상품은 촉촉한 빵 시트와 연세우유 생크림, 오레오맛 크런키 쿠키가 겹겹이 쌓여 한입에 떠먹는 디저트로 연세우유 크림빵의 스핀오프 개념으로 만들어졌다.

김소연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MD는 “다양한 맛의 연세우유 크림빵 상품들이 잇따라 히트를 치면서 올해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가 편의점 디저트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며 “CU는 앞으로도 CU에서만 만날 수 있는 고품질의 차별화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업계 내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image
올해 선정된 키워드 R.A.B.B.I.T. (제공: 이마트24)

◆이마트24, 올해 키워드 ‘R.A.B.B.I.T’ 선정… “내년에도 트렌드 이어간다!”

이마트24가 올해 키워드를 R.A.B.B.I.T로 선정했다.

R.A.B.B.I.T는 ▲Replacement(물가 인상으로 인한 식당 대체) ▲App(혁신적인 모바일앱 론칭) ▲Bottle(다양한 주류 인기) ▲Baseball(야구 마케팅) ▲Interaction(고객 소통) ▲Tech(기술 발전)를 일컫는 것으로 2023년 계묘년과 일맥 상통하는 트렌드 키워드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정됐다.

토끼가 빠르게 움직이고 높이 점프하는 것처럼 이마트24도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또 한 번 점프하는 한 해를 만들겠다는 다짐도 담겼다.

2022년 불안정한 국제 정세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인해 가성비 있게 즐길 수 있는 편의점 먹거리를 찾는 고객들이 늘면서 편의점이 식당 역할을 담당한 해였다.

4000~5000원 도시락과 1000~4000원 삼각김밥, 김밥 등은 물가 상승으로 밥값 부담이 커진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편의점 먹거리 구매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마트24가 슬로건 ‘딜리셔스 아이디어’에 맞춰 맛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구매가 이어졌다.

실제 이마트24가 올해 맛있는 먹거리와 기분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한 결과 30년 전통 맛집, 대학가 맛집, 트렌디한 전문식당 등 검증된 레시피와 식재료를 활용해 맛과 품질을 끌어 올린 결과 올해 Fresh Food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특히 기존 대비 중량을 약 50% 늘린 더빅삼각김밥은 1000원대로 한 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먹거리로 알려지며 157%의 높은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마트24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맛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며 가성비 높은 도시락부터 프리미엄 라인까지 고객 선택의 폭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먹거리뿐 아니라 1000원대로 즐길 수 있는 편의점 커피도 큰 인기를 누리며 커피 전문점을 대체하기도 했다. 이마트24가 판매하는 이프레쏘 원두커피는 올해 판매 수량 베스트 3에 이름을 올렸으며 매년 40% 이상 꾸준히 증가하는 인기 상품이다.

이마트24는 최고 등급의 싱글오리진 원두를 사용하고 1000만원대 이태리 명품 커피머신 ‘세코(saeco) 그랑 이데아’로 추출하는 이프레쏘 원두커피 메뉴를 강화하는 동시에 커피와 함께 즐기는 디저트 상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마트24는 지난 11월 기존 유통업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과감한 혁신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독창적인 모바일 앱을 론칭했다.

게임을 통해 이마트24 브랜드와 상품, 마케팅을 각인시키고 고객이 게임을 통해 획득한 리워드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으로 교환하고 NFT멤버십을 도입하는 등 기존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앱을 선보인 것이다.

이마트24는 새롭고 재미있는 것에 관심을 보이고 혜택을 알뜰히 챙기는 스마트한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의 니즈에 맞춘 이번 앱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을 끌어들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규 앱 론칭 후 2달여가 지난 현재 DAU(Daily Active Users, 일간 활성 이용자)는 직전 동기 대비 3배 증가하고 앱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 역시 11월 대비 12월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고객 호응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마트24는 고객이 모바일 앱에서 머무르며 쿠폰을 획득하고 획득한 쿠폰 사용을 위해 가맹점을 방문하도록 하는 O4O(Online for Offline)전략을 적극 펼쳐나감으로써 가맹점 매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홈(HOME)술족의 증가로 역대 최대 판매를 기록했던 주류가 올해도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인기를 이어갔다. 편의점이 맥주, 소주 외에도 와인, 위스키, 수제맥주, 비알콜맥주, 프리미엄 소주 등을 강화하며 근거리 주류 구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집에서 칵테일 등 위스키를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되며 위스키와 봉지얼음이 모두 전년 대비 30%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12월 4초에 한 병씩 판매됐던 와인은 올해도 두 자리(16%) 증가율을 기록하며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양한 수제 맥주가 출시되면서 다양한 풍미의 수제 맥주를 즐기려는 고객 구매가 이어졌고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주류 증가와 함께 비알콜 맥주도 109% 증가했다.

이마트24는 2019년 주류특화매장을 선보이며 편의점이 근거리 주류 구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업계를 선도한 만큼 내년에도 차별화된 주류 소싱과 마케팅으로 고객들이 이마트24를 지속 찾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마트24에서 구매 가능한 꼬모를 통해 전 세계 다양한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술과 함께 즐기기 좋은 안주류 소싱 및 개발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올해는 이마트24가 SSG랜더스와 손잡고 사회공헌과 마케팅을 진행하며 성공체험을 했던 한 해였다. 이마트24는 지난 8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SSG랜더스 야구단과 함께 진행한 ‘삼진 기부 캠페인’의 기부금 3296만원을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삼진 기부 캠페인은 이마트24의 숫자 ‘24’와 야구의 ‘2사 상황’을 연계해 홈경기 시 주자가 있는 투 아웃 상황에서 SSG랜더스 투수가 삼진을 기록할 때마다 20만원, 2사 만루 위기 상황에서 삼진으로 마무리하면 124만원을 적립해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올해 SSG랜더스 홈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2사 만루 상황에서 삼진을 기록할 때마다 전광판에 이마트24의 기부 메시지와 누적 기부금이 노출됐으며 팬들의 응원과 기쁨이 함께 더해진 독특한 기부 방식은 현장에서 팬들의 환호성을 불러일으켰다.

또 지난 9월에는 SSG랜더스의 김광현 선수가 가장 좋아하는 반찬으로만 구성하고 김광현 선수의 이름을 내세운 ‘김광현 KK도시락’을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이 외에도 이마트24는 SSG랜더스라거 등 야구 맥주 판매와 함께 다양한 할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마트24는 내년에도 SSG랜더스와 함께 차별화된 사회공헌과 마케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이마트24는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소통을 시도했고 이러한 시도는 차별화된 이마트24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제 이마트24는 올해 게임, 패션, NFT플랫폼, 전자, 명품 플랫폼 등 다양한 업계와 손잡고 팝업스토어를 선보이며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 제공을 통한 소통을 진행했다. 이마트24가 올해 선보인 팝업스토어만 6회에 달하며 누적 방문자 수는 10만명을 훌쩍 넘었다.

팝업스토어와 함께 다양한 혜택을 담은 협업상품을 선보임으로써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가맹점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 대표적인 예로 이마트24가 게임업계와 손잡고 선보인 검은사막, 미르M 협업상품은 판매 기간 동안 각 상품군 내에서 베스트 1~3위를 차지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팝업스토어의 성공은 또 다른 업체와의 콜라보레이션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이러한 선순환으로 인해 연간 꾸준히 팝업스토어를 선보이며 기존 편의점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감성으로 고객과 소통한 것이다.

이마트24는 2023년에도 다양한 업계와의 팝업스토어를 선보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협업하는 업계 고객을 이마트24로 끌어들임으로써 가맹점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마트24가 지난 해 신세계아이앤씨와 손잡고 업계 최초로 선보였던 스마트코엑스점은 올해 더욱 정교화됐으며 기술 고도화를 이어가고 있다.

테스트 매장임에도 불구하고 폐쇄형이 아닌 일반 고객 누구나 이용 가능한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에는 인공지능(AI), 컴퓨터비전, 센서퓨전, 음성인식, 클라우드POS 등 신세계아이앤씨의 리테일테크가 총동원돼 자동결제 기술이 구현됐다.

고객들은 매장 앞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본인 신용(체크)카드로 인증 및 출입 QR코드를 받아 입장이 가능하며 매장에서 원하는 상품을 들고나오기만 하면 최초 인증된 신용(체크)카드로 자동 결제가 진행된다.

아울러 업그레이드를 통해 ▲응급상황, 고객 간 다툼, 기물 파손 등 이상 상황 감지 ▲성인 인증 필요한 담배 판매 가능 ▲원격 매장 관리 시스템 구축 등 소비자가 완전스마트 매장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물리적·정보적 보안을 강화한 더 똑똑해진 매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지난해 9월 7일 첫선을 보인 후 현재까지 7만명의 고객이 매장을 방문해 구매하는 경험을 하게 됐고 이는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AI를 더욱 똑똑하게 만들었다. 갈수록 똑똑해지는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 AI는 시간이 갈수록, 경험이 풍부해질수록 보다 많은 고객을 대할수록 결제 정확성이 높아지고 있다.

초기에는 신상품 도입을 위해서는 별도의 학습 과정이 필요했으나 현재는 신상품을 매대에 진열하기만 하면 바로 인식을 하고 자동결제가 진행될 정도로 성장했다.

아울러 고객 동반 입장 시 방문 인원 모두 QR코드를 스캔해야 했던 점도 고객 입장에서는 불편할 수 있는 요소임을 확인하고 동반 인원 중 한 명만 입장 QR코드를 스캔하면 모두 동시에 입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선됐다. 컴퓨터비전이 동반 입장한 고객을 인지하고 해당 고객들이 각자 들고 나간 것을 최초 인증한 결제 수단 하나에 결제되도록 하는 등 기술이 지속 고도화되고 있다. 앞으로는 입장 수단이나 간편결제 등 범용성이 입증된 시스템을 접목해 편의성을 한층 더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다.

이뿐 아니라 이마트24는 AR필터를 활용한 이색적인 마케팅을 펼치거나 NFT 멤버십을 모바일앱에 접목하는 등 다양한 기술을 마케팅에 접목하며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해 왔다.

이마트24 외에도 편의점 업계는 드론배송, 로봇배송 등 새로운 기술을 편의점업에 접목하는 실험을 통해 고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올해 편의점은 근거리 쇼핑채널로 자리매김하고 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던 한 해였다”며 “이마트24는 계묘년 토끼해를 맞아 RABBIT을 키워드로 보다 발 빠르게 움직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한 단계 더 점프하는 한 해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 #GS25 #CU #이마트24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