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및 설치
자원순환센터 3곳 신규 설치
“해상풍력 등 저탄소도시 이끌 것”

image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8일 시청 접견실에서 환경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고 있다.(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2.12.28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기후변화 위기 시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28일 유정복 시장 주재로 2023년 환경분야 및 자원순환·에너지 관련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먼저 탄소중립 미래도시 조성 관련 5대 전략과 핵심사업을 발표했다. 

인천시는 올해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률에서 광역지자체 중 1위를 차지했다. 여기에 초미세먼지 농도와 5대 하천의 수질이 점증적으로 개선된 점이 주목됐다.

이를 바탕으로 2023년에는 ▲탄소중립 대전환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대기개선 총력 대응으로 맑고 청정한 공기질 조성 ▲건강하고 안전한 물환경 도시를 조성 ▲효율적인 하수관리로 체감도 높은 서비스 제공을 5대 핵심전략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6일 선포된 인천형 2045 탄소중립 로드맵 ▲2045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구성·운영(30명 이내) ▲탄소중립이행책임관 지정 ▲연차별 탄소중립 및 적응대책 세부추진 이행평가 ▲2045 탄소중립 Action Group 결성 등을  4개 정책을 중점 추진하고, 환경보건센터를 운영해 건강모니터링, 안심진료 등의 사업을 이어간다.

또 사물인터넷을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설치(총 294대) 해 공사장 미세먼지를 실시간 감시하고 노후경유차 저공해사업을 확대하는 등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한다.

지방명품하천으로 선정된 승기천과 굴포천을 비롯한 인천 5대 하천은 자연생태 중심의 생명의 강으로 복원, 시민들에게 도심 속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등 백아도·지도·율도 등 해수담수화시설 신규 설치 등으로 섬 지역 주민의 식수원 확보에도 주력한다. 

승기공공하수처리시설은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의 변경이 환경부에서 최종 승인됨에 따라 내년도에 기본설계 시행 등 사업을 본격화 할 전망이다. 

이밖에 시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자원 재활용 확대 및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정책을 추진한다. 쓰레기는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면서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친환경 자원순환센터 확충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생활폐기물 발생량 감축을 위해 1회용품을 다회용기로 대체하는 ‘다회용기 공유 시스템(공급·회수·세척·재공급)’ 적용을 확대한다.

커피숍과 영화관,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다회용기 사용체계를 확대 구축하고 1회용품 사용이 많은 배달음식점의 참여도 유도한다. 

또 생활폐기물 발생량의 30%를 차지하는 음식물류폐기물을 근원적으로 줄이기 위한 감량기 보급사업을 추진해 2025년까지 전체 발생량의 3%를 선처리·후수거 방식으로 처리할 예정이다.  

‘재활용품 유가보상제(현금, 지역화폐)’를 통해 회수된 재활용품은 100% 재활용하는 인천자원순환가게를 확대 운영한다.  

image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왼쪽 세번째)이 28일 시청 접견실에서 자원순환에너지본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2.12.28

이밖에 커피박과 플라스틱류 장난감, 폐우산 등을 관련업체·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폐자원 새활용 시범사업을 추진해 자원 재활용률은 높인다는 구상이다.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해 폐기물 소각처리(1485t/일)를 위한 신규 자원순환센터 3곳 건립과 송도자원순환센터 현대화를 본격 추진해 가연성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실현한다. 자원순환센터 건립 입지 지역주민의 지원기금을 조성해 실질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주민숙원사업 등을 고용과 연계해 일자리 제공 및 입지 외 지역의 반입 수수료를 20%로 상향하는 내용의 법 개정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밖에 소가시설 지하화, 첨단화 등 지상부에는 스포츠·체육·레저·공원시설과 문화·공연시설, 쇼핑 아울렛·대형쇼핑몰 등 편익·선호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수도권매립지 관련해서는 4자 합의사항 조기 이행을 통해 종료를 추진할 방침이다.

수도권 공동 대체매립지 확보, SL공사 관할권 인천시 이관 등 2015년 4자간 합의한 사항의 철저한 이행을 위해 실무협의와 기관장 회의 등을 개최하고, SL공사 관할권 이관 타당성 검토 및 이행 세부 절차를 추진해 수도권매립지 종료 실현의 토대를 마련한다.

인천시는 에너지전환 가속화를 위해 내년에는 전년보다 591억원 늘어난 2735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환경 자동차 선도도시 조성 ▲도시형 수소생산 클러스터 구축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지원을 중점 추진한다.

또한 인천해역 및 인근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3.7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지원으로 주민·지역경제·민간기업의 상생을 통해 지역산업 연계를 통한 신성장동력이 창출되도록 면밀하게 지원한다.

한편 지속적 소통강화로 지역상생형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해 경제적 효과가 지역에 파급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배후항만과 산단을 조성, 지역산업과 연계를 추진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탄소중립 미래도시를 목표로 한 주요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환경국 공직자들이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자원순환센터 신규 입지지역에 대한 인센티브와 함께 주민 의견이 우선 반영된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편익시설, 선호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매립지에 대해서는 “대체매립지를 조성해 문제를 해결하겠다. 4자 협의체를 통해 시기도 최대한 앞 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에너지 #수도권 #탄소중립 #자원순환 #에너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