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野 탄압 조사 응할 수 없다”
비명 “李, 떳떳하면 조사 받아야”
검사 16명 신상 공개도 의견 갈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소환 조사에 응하라고 통보한 날을 이틀 앞둔 26일 민주당 내부는 검찰 출석 여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이날도 지도부를 비롯해 율사 출신 의원 등과 이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 내에서 ‘친이재명(친명)계’를 중심으로는 검찰의 야당 탄압용 조사에 응할 수 없다는 부정적 의견이 우세한 반면, ‘비이재명(비명)계’는 떳떳하게 조사에 나서서 당으로 향하는 리스크를 줄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범계 의원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모녀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수사는 상대적으로 미진하다”면서 “이명박·박근혜 정부 검찰은 시늉이라도 했는데 이 정부는 그렇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의 ‘살아있는 권력 봐주기’가 계속되면 특검으로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힐 수밖에 없다”며 반격에 가세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도 “(검찰이 통보한) 28일은 지방 일정 등이 있어 응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이 대표도 지난 23일 강원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정권의 망나니 칼춤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파렴치한 야당파괴 조작수사 최전선에서 당당히 맞서 싸워 이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혐의도 뚜렷하지 않은 저 이재명에게 언제 소환에 응할거냐 물을 게 아니라 중범죄 혐의가 명백한 윤석열 대통령 가족은 언제 소환조사를 받을 것이냐고 물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면 비명계는 이 대표에게 조사에 응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박용진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본인이 무죄를 주장하고 검찰의 정치공작을 비판하는 만큼 공세에 뒷걸음질 치지 말라”며 “‘생즉사 사즉생’ 각오로 당당하게 대응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당내에서는 박찬대 최고위원이 지난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검사 16명의 신상을 공개한 것을 두고도 의견이 갈라졌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공격용 좌표찍기”라고 총공세에 나섰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 회의에서 “이 대표는 스스로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며 단돈 1원의 사적 이익을 취한 적 없다고 주장해왔다”며 “그렇다면 검찰 수사를 피할 이유는 더더욱 없을 것이다. 검찰 수사에 당당하게 맞서 싸우겠단 약속을 이 대표가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 대표에게 제기된 모든 문제들은 이재명 개인의 문제이고 또 대선 경선 과정에서 자기 당으로부터 제기된 문제”라며 “그런데 여기에 어디에 야당 탄압이 있으며 이재명 탄압이 있는 거냐”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가 대선후보 되는 과정, 경기도지사 때 대법원에서 무죄 받는 과정, 대선 떨어지고 난 뒤 지역구 옮겨 국회의원된 과정 전부 다 이상하다. 국민들이 다 보고 있는데 민주당만 보지 못하는 것 같다”고 일갈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국민의힘의 비판에 대해 “정치검찰이 성과를 알릴 때는 이름과 사진이 널리 공개할 정보이고, ‘조작 수사’로 궁지에 몰릴 때는 공개해서는 안 되는 ‘좌표 찍기’인가”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려면 검사와 관련한 정보를 더 공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박 최고위원이 공개한 한 검사의 사진이 잘못 삽입돼 온라인 등에 유포된 데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앞으로 더 신중히 검사들의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검사는 단독 관청으로서 자기 이름을 걸고 수사를 하는 것이며, 그들이 어떤 수사를 하고 있는지는 이미 언론에 공개된 것”이라며 “검찰도 수사 결과에 (스스로)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공개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긴 어렵”고 반박했다.

이어 “오히려 문제인건 사법 시스템 내의 공정성”이라며 “(한동훈 장관은) 이재명 대표를 소환하기에 앞서 김건희 여사를 수사하지 않는지부터 답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이상민 의원은 페이스북에 “반헌법적이고 반법치주의적 행위”라며 “검찰권도 준사법권으로서, 권력의 압박뿐만 아니라 여론의 압력으로부터 차단되고, 그 독립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적었다. 이어 “민주당 일부 기구의 행위라 할지라도 매우 몰상식적이고, 위험스럽고, 이성을 잃은 행태”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