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24일(현지시간) 파키스탄 발루치스탄 주의 주도퀘타에서 파키스탄 내 아프간 난민들이 시위 도중 플래카드를 들고 여성들에 대한 교육을 허용하라고 탈레반에 요구하고 있다. (출처: EPA, 연합뉴스)
 

 

국제사회 분노 기본권 침해

지난주엔 대학교육 금지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탈레반이 여성의 대학교육 금지 조치를 내린 데 이어 이번엔 서한을 보내 여성의 NGO활동을 금지시켰다. 유엔은 여성의 기본권을 침해한다고 비판했다.

25BBC와 가디언 등 보도에 따르면 이슬람 통치자들은 여성 NGO 직원들이 히잡을 착용하지 않았다면서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의 복장규정을 위반했다는 명분을 내세웠다.

가정의 주 수입원 역할을 하는 여성 아프간 NGO 노동자들은 BBC에 두려움과 무력감을 호소했다. 신변 보호를 위해 익명을 요청한 한 여성은 내가 직장에 갈 수 없다면 누가 우리 가족을 부양해줄 것인가라고 물었다. 다른 여성은 층격적이라면서 탈레반의 엄격한 복장 규정을 준수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한 여성은 탈레반의 이슬람 율법에 의문을 제기하며 공과금 청구서를 지불하고 자녀를 키우는 등 생계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 같다고 호소했다.

image
24일(현지시간) 파키스탄 발루치스탄 주의 주도퀘타에서 파키스탄 내 아프간 난민들이 시위 도중 플래카드를 들고 여성들에 대한 교육을 허용하라고 탈레반에 요구하고 있다. (출처: EPA, 연합뉴스)
 

또 한 여성은 세계가 우리를 지켜보고 있으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탈레반은 아프간 국내 및 국제 NGO 모두에게 서한을 보내 이같은 명령을 전달했고, 신속하게 준수하지 않으면 단체 승인을 취소하겠다고 위협했다.

국제사회는 분노했다. 안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NGO 여성 근무 금지는) 수백만 명에게 필수적인 생명을 구하는 지원을 어렵게 할 것이라며 여성은 전 세계 인도주의 활동의 중심이라고 깊은 우려를 표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한 관계자는 여성이 일할 수 없다면 일부 NGO가 문을 닫아야 할 것이라면서 탈레반 당국과 접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케어 인터내셔널의 멜리사 코넷은 여성 직원이 다른 여성과 소녀들에게 다가가는 데 필수적이라면서 여성 없이는 대부분의 국가가 이미 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의 기아에 직면한 상황에서 인도주의적 상황이 급속히 악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슬람교 지도자인 한 이맘은 탈레반의 이 규정이 이슬람적 가치에 준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신변보호를 받고 있는 이 이맘은 이슬람은 남자는 교육할 수 있고 여자는 할 수 없다고 하거나 남자는 일할 수 있고 여자는 할 수 없다고 말하지 않았다혼란스럽다고 말했다.

지난 주 초 탈레반은 아프간 대학에 다니는 여성에 대해서도 금지령을 내려 비판을 받았다. 이후 헤라트를 포함한 시위를 촉발시켰고, 탈레반은 물대포를 사용하는 등 무력을 써서 항의시위를 진압했다. 탈레반은 여성이 공원과 체육관에 들어가는 것도 금지했다.

#탈레반 샤리아 #아프간 여성 대학 교육 금지 #탈레반 아프간 여성 NGO 근무 금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