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가 간추린 오늘의 이슈종합

image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내년 예산안·세법 일괄 합의 발표 기자회견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 박홍근 원내대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추경호 경제부총리. 2022.12.22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정부가 22일 이른바 ‘빌라왕 전세사기’ 사건의 피해 임차인에 대한 지원책을 발표했다. 여야가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2023년도)에 대한 합의를 이뤘다. 이는 2014년 국회선진화법 시행 후 ‘최장 지각’이다. 대설·한파로 전국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제주에서도 매서운 눈보라가 몰아치면서 항공편이 무더기로 결항하고 숲길에서 사람이 고립되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 이외에도 본지는 22일 주요 이슈를 모아봤다.

◆정부, ‘빌라왕’ 피해 임차인에 지원책 발표… 보증금 반환절차 손질‧대출 지원(원문보기)☞

정부가 22일 이른바 ‘빌라왕 전세사기’ 사건의 피해 임차인에 대한 지원책을 발표했다.

◆여야 예산안 합의, 내일 처리… 법인세 구간별 1%p 인하☞

여야가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2023년도)에 대한 합의를 이뤘다. 이는 2014년 국회선진화법 시행 후 ‘최장 지각’이다. 예산안은 법정처리기일(12월 2일)을 훌쩍 넘겨 22일 만인 오는 23일 본회의를 통과하게 됐다.

◆제주 한라산 설경 보려다 고립… 폭설에 항공편 모두 결항☞

대설·한파로 전국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제주에서도 매서운 눈보라가 몰아치면서 항공편이 무더기로 결항하고 숲길에서 사람이 고립되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

image
(서울=연합뉴스) 유남석 헌법재판소장(가운데)을 비롯한 재판관들이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입장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2.12.22 

◆헌재 “대통령 관저 100m 집회 모두 금지 과해… 헌법불합치”(종합)☞

대통령 관저 100m 이내에서 집회·시위를 금지한 법률이 헌법에 어긋난다는 헌법재판소 판단이 나왔다.

◆당국 “기준 충족 시 실내마스크 의무→권고 변경 계획”☞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유행 규모, 위중증 환자 및 사망자 수 감소 추세 등 일정 기준에 충족되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권고’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다만 위험성이 큰 요양원과 약국, 사회복지시설, 대중교통 등 일부 시설은 착용 의무를 유지하기로 했다.

◆檢소환통보 받은 이재명 “원래 세상 바꾸려면 다리에 흙 묻지 않나”☞

‘성남FC 뇌물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로부터 소환 통보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원래 세상 바꾸려면 다리에 흙 묻지 않나”라고 말하며 자신의 결백을 강조했다.

image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년에도 우크라와 함께”… 美 2조3천억원 규모 추가 軍 지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을 방문해 러시아와의 전쟁과 관련 미국 지도부와 국민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앞으로의 지속적인 원조를 요청했다.

◆자영업자 대출, 사상 첫 1천兆 돌파… 내년 말 부실위험 40조 육박☞

코로나19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의 대출이 지난 3분기 말 1천조를 돌파했다. 매출 회복이 더딘 데다가 금리 인상 속도까지 빨라지면서 두 자릿수의 높은 증가세가 지속됐다.

◆“북한, 열병식 예행연습에 최대 1만 2천여명 병력 동원”☞

북한이 내년 초에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열병식의 예행연습에 최근 병력을 1만 2천여명까지 동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image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11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외국인 관광객과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한국관광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월 한국을 방문한 외래객 수는 47만 6097명으로 전년(9만2416명) 대비 415.2%, 9월(33만 7638명) 대비 41% 늘었다. ⓒ천지일보 2022.12.1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